아타칸이 지난 1일 서울 하얏트 호텔에서 진행된 ‘아스트라제네카 아시아-태평양 지역회의(AP Summit Meeting)’에서 우수한 심혈관 보호효과로 주목을 받았다.

이날 첫 번째 세션으로 나선 서울대병원 내과 김철호 교수는 ARB 제제의 우수성에 대해 설명했다.

김 교수는 “ARB제제는 뇌졸중 위험의 감소, 당뇨병성 혹은 비당뇨성 신장질환 환자의 신기능 악화지연, 좌심실비대증(LVH)의 치료에도 효과가 있다”면서 처방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어 중국 상하이 푸단대학 부속병원 내과 주 준렌(Zhu Jun-Ren) 교수는 ACE(안지오텐신 전환효소) 억제제와 베타 차단제가 심장질환에 의한 사망률과 입원율을 줄이고 심근경색 발생율을 현저하게 감소시킨다고 밝히면서 이같은 효과가 아타칸에도 있음을 소개했다.

교수는 CHARM 연구를 소개하면서 “아타칸이 위약과 비교해서 심혈관성 사망과 심부전으로 인한 입원율을 현저히 감소시킨다는 것이 입증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특히 ACE억제제가 기침을 유발할 경우, ARB 제제를 통한 치료가 선호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아스트라제네카 아시아-태평양 지역회의(AP Summit Meeting)는 한국아스트라제네카 초청으로 개최됐으며, 호주, 중국 등 아시아-태평양 지역 7개국의 전문의 300여명이 대거 참여해 고혈압, 고지혈증 등 심혈관 질환과 관련된 최신 의학지견을 나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