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방의학전공의들의 임금이 대학별로 최대 2천만원까지 차이를 보이고 있어 전공의들간의 상대적 박탈감이 심해지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대한전공의협의회(회장 이학승, 이하 전공협)는 예방의학과를 중심으로 각 대학별 임금현황을 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지난 22일 밝혔다.

전공협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부산 A의대 예방의학과는 연봉이 약 1,300만원이고, 대학원 학비 지원도 받지 못했지만 B국립의대 예방의학과의 경우 약 2,200만원에 대학원 지원도 포함하고 있어 큰 차이를 보였다.

특히 부산 A의대 예방의학과 소속 전공의 1년차와 같은 병원 타과 소속 전공의 1년차의 연봉은 약 1,400만원이나 차이가 나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 회장은 “기초의학에 대한 문제점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지만 개선이 좀처럼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조속한 개선을 촉구했다.

전공협은 앞으로 예방의학과와 같은 기초의학 전공의들과 임상전공의들간의 임금차이를 계속 지적해 격차를 최소화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기초의학 전문 인력 확충 저해요인으로 임상의사에 비해 취약한 기초의학자 처우, 임상의학평가에 편중된 의사국가시험, 임상의학을 전공하는 동료들에 비해 진로가 불안한 점등이 그동안 꾸준히 제기돼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