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단체들의 의료법 개정안 저지 전략에 빨간 불이 켜졌다.

투쟁을 이끌고 있는 의협의 입지가 금품 로비 의혹 파문으로 가뜩이나 좁아진 상태에서 활동 자금 마저도 거의 바닥을 드러낸 것.

의협 비대위 관계자는 “의료법 저지 투쟁 기금이 채 1억원도 남지 않았는데 총회에서 예산을 확보하는데 실패했다”면서 “회원들에게 따로 걷어야 하는데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장동익 전 회장이 회비 횡령 등의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고 있는 등 협회 회계 시스템이 의심의 눈초리를 받고 있어 기금 모금을 하기에 부담을 느낄 수 밖에 없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전면 파업 등 기존 노선을 접고 국회를 상대로 정책 홍보에 나서겠다는 의협 비대위의 새로운 전략에 당장 비상이 걸렸다.

이 관계자는 “국회 등에 배포할 목적으로 제작한 홍보물이 필름작업까지 마쳤지만 인쇄를 하지 못하고 있다”면서 “개정안의 국회 제출이 임박했는데 어떻게 전략을 펼쳐 나갈지 걱정이다”고 강조했다.

한편,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의원들은 이미 정부로부터 국무회의를 통과한 의료법 개정안을 제공 받아 검토 작업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A 의원실은 “금품 로비 의혹의 영향 없이 원칙대로 법안 심사가 진행될 것”이라면서 “국민 건강 및 편의 증진 등 법안의 개정 취지가 중요한 잣대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입법화를 향해 쾌속질주하고 있는 정부의 의료법 개정안에 대해 의협, 나아가 의사단체가 브레이크를 걸 수 있을지 주목된다. /데일리메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