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비교적 음성적으로 이뤄져 왔던 의사단체들의 정치세력화가 양성화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부산시의사회는 최근 16개 산하 구·군 의사회와 함께 ‘정치력강화위원회’를 구성키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치권에 대한 영향력 행사가 목적으로 위원회는 의사는 물론, 병원직원, 대학생들까지 회원으로 끌어들이겠다는 복안이다.

영향력 행사 방법은 대대적인 정당가입 운동과 의료계와 코드가 맞는 정치인에 대한 후원금 지원 등으로 연말 있을 대선과 내년 총선이 일차적인 타깃이 될 전망이다.

위원회는 먼저 다음 달까지 2만명의 책임당원을 배출하는 등 부산지역 내 정치세력화를 꾀한 뒤 이를 전국적으로 확산시킨다는 계획이다. 20만명의 당원 가입이 목표다.

이를 위해 부산시의사회는 오는 22일 열릴 의사협회 대의원 정기총회에서 위원회 활동에 대한 설명회를 갖고 지역의사회의 적극적인 참여를 독려할 방침이다. 

이같은 움직임은 지금까지 의정회를 통해 음성적인 로비 등으로 이뤄져 왔던 의사단체들의 정치세력화 활동이 양성화되는 측면이 있다는 점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의협 관계자는 “의정회와의 전략과 일맥상통하지만 그 목적과 방법을 대외적으로 밝히고 있다는 점이 다르다”며 “중앙회에서의 결정이 아닌 지역의사회에서의 움직임”이라고 설명했다.

의료계의 발전을 위한다는 명분을 내세우면서 일고 있는 의사단체들의 정치세력화 움직임.

뒷거래보다 낫다는 긍적적인 측면이 있지만 일각에서는 기득권층이자 이익단체로서 명분이 약하다는 지적도 일고 있어 논란이 될 것으로 보인다./데일리메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