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제약협회가 한미FTA 협상으로 인한 위기를 해외시장에서 찾아야할 것이라고 해법을 제시했다.

김도경 제약협회 홍보전문위원은 5일 ‘제약산업 발전을 위한 제도개선과 홍보과제’를 주제로 한 제약 전문지 위크숍에서 이같이 발표했다.

김 위원은 “한미FTA로 제네릭 시판 지연 및 영업활동 위축이 예상되고 선별등재제도 시행으로 신약개발 의욕저하 및 비급여품목 확대에 따른 환자부담 증가가 예상된다”고 지적하고  “이에 대응하려면 품질의 국제표준화로 해외시장 진출을 활성화하고 영업판촉 관행을 변화시켜 R&D투자를 확대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