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CAOS(Computer Assisted Orthopaedic Surgery) 트랜드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국제심포지엄이 서울에서 개최된다.

CAOS 한국지부(조직위원장 강남성모병원 김정만 교수, 사무국장 삼성서울병원 박윤수 교수)는 오는 30∼31일 제 4회 CAOS 아시아 학술대회를 삼성서울병원 대강당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CAOS란 로봇팔(Robot Arm), 네비게이션 시스템 등 IT기술을 활용한 첨단 정형외과 수술로 지난 2000년 창립한 CAOS 국제학회산하에 대륙, 국가별 지부가 구성돼 있다.

이번 학술대회는 CAOS 아시아지부 주최로 지난 2004년 인도에서 처음으로 개최된 이후 매년 아시아 각 국에서 순회 개최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처음 개최되는 것.

이번 심포지엄에는 일본 오사카대학 Sugano 교수 등 15명의 해외 연자를 포함해 국내외 석학이 다수 참석해 인공관절, 척추, 스포츠의학, 외상 등에서의 CAOS 시술 사례와 CAOS 공학 등에 대한 발표가 이어질 예정.

특히 30일에는 최근 고관절 분야에서 각광 받고 있는 표면치환술을 네비게이션 시스템을 이용해 수술하는 장면을 현장 중계해 참석자들의 교육 효과도 높인다는 계획이다.

박 사무국장은 “CAOS분야가 날로 다양해지고 첨단화되고 있어 세계적 흐름과 최신 치료법을 국내 의료진과 공유하기 위해 이번 심포지엄을 준비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