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라매병원(병원장 정희원)이 바이오기업 알앤엘바이오(대표 라정찬)와 성체줄기세포 치료센터 및 줄기세포 은행 및 치료제 임상 협력을 위해 공동협력의향서를 체결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양측은 현재 추진중인 줄기세포 관련 사업과 연구에 대한 전반적인 공동 협력과 줄기세포은행 사업협력 및 치료제 임상 진행협력에 집중하기로 했다.

또 알앤엘은 공익 공여 제대혈 은행인 ALLCORD의 활성화를 위해 협력하기로 했고, BIOSTAR 가입 고객 중 제대혈 기증 고객에게는 제대혈 1회 사용 혜택을 주기로 했다.

더불어 알앤엘이 개발중인 골절 치료용 줄기세포 치료제와 모낭세포를 이용한 발모촉진(대머리) 치료제의 임상 시험을 보라매 병원에서 진행하며 보라매 병원은 성공적인 임상 진행을 위하여 적극 협조하기로 했다.

이외에 보라매병원이 추진중인 줄기세포 치료센터 구축에 대해서도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정 원장은 “이번 협력을 통해 공익목적으로 운영되는 공여 제대혈 은행을 활성화하고 향후 공익사업의 모범적 모델로 발전시켜 나갈 예정이다”고 말했다.

한편 강남성모, 고대의료원, 서울 아산병원이 줄기세포 치료제 개발을 진행중이며, 미국의 존스홉킨스 의대, 영국의 뉴캐슬 대학 등이 줄기세포 연구 개발 네트워크를 갖추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