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의사협회(이하 의협)가 소속 직능단체들의 잇단 탈퇴 의사로 위기를 맞고 있다. 현재 소속 국회의원들의 잇단 탈당으로 당 붕괴 조짐이 보이는 열린우리당 상황과 흡사하다.

최근 소아과 개명이 추진될 경우 의협을 탈퇴하겠다고 밝힌 대한내과개원의사회에 이어 이번에는 전국교수협의회(이하 전교협)도 탈퇴를 추진하고 있어 파장이 예상된다.

전교협이 탈퇴 의사를 밝힌 이유는 우선 각 대학의 교수가 내는 회비인 교부금의 투명성이 확보되지 않았다는 것. 즉 그동안 의협을 비롯한 각 시도의사회는 회비의 1%를 시군구 의사회나 특별분회에 내려보냈지만 정작 사용처 확인이 불분명하기 때문이다.

게다가 의협에 일정 비율의 대의원을 요청했지만 의협은 “자리도 없고 정관도 없다”며 일언지하에 거부해 감정이 상했기 때문이라는 점도 작용했다.

전교협 관계자는 “매월 월급의 일부를 일괄적으로 공제해 가면서 교수들의 대표단체에게 대의원을 줄 수 없다는 것은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처사다. 이는 대부분의 교수들이 공감하고 있는 부분”이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이에 전교협은 투명성을 잃은 의협 산하조직으로 있느니 차라리 독립해서 의료인의 이미지를 높이는게 낫다는 계산을 내부적으로 내리고 실제로 탈퇴 계획을 세웠다.

한편 전교협이 탈퇴할 경우 다른 조직들에도 큰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전교협은 의협 산하단체 가운데 숫적으로나 금전적으로 상당한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어 다른 산하단체들에게도 적지 않은 영향을 줄 것으로 의료인들은 보고 있다.

의료계의 한 관계자는 “이번 사태는 의협이 의료계 현안을 제대로 해결하지 못한데 불만이 쌓인데다 투명성마저 의심을 받고 있기 때문”이라며 의협의 무능력과 부도덕성을 꼬집었다. 또한 “전교협의 탈퇴는 다른 단체들에게도 연쇄적인 도미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최악의 경우 의협의 붕괴 가능성까지도 예상했다.

전교협의 탈퇴 결정여부는 내달 6일 의협과 전교협 임원간 회동에서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