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년만에 사상 최저치를 기록한 제71회 의사 국가시험 합격률을 둘러싸고 논란이 가열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인턴 수급에 차질이 생기지 않겠느냐”며 “지방 사립대 병원이 가장 큰 타격을 받을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또한 전국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학생회연합(전의련)은 18일 성명서를 발표, “60점 과락 당락요건은 반드시 철회돼야 한다”며 “의사 국가시험이 바뀌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번에 시험을 치른 의과대학생들은 한결같이 합격 여부를 떠나 ‘인턴 수급 차질 사태’를 염려했다. 이들은 “올해 시험이 유난히 어려웠고 정답을 한 개 이상으로 볼 수 있는 문제들도 많았다”며 “심지어 전문의 수준에서 풀 수 있는 문제도 있었다”고 입을 모았다.

익명을 요구한 K의대 학생은 “붙을 것 같았던 동기가 불합격됐다”며 “예상 외 문제도 많았고 꽤 높은 수준의 지식을 요구하는 문제도 있었다”고 말했다.

또 다른 의대생은 “함께 공부했던 친구 여럿이 탈락했다”며 “그러나 합격 여부를 떠나 이렇게 되면 인턴 수급에 차질이 생기는 것 아니냐”며 대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지난해 11월 보건복지부가 확정한 2007년도 인턴 정원은 총 3811명. 심지어 이는 2006년 정원 3725명보다 86명 증가한 수치다.

그러나 이번 의사 국가고시 합격자는 3305명으로 지난해 3489명보다 200여명 감소했다. 학생들이 가장 크게 걱정하는 부분은 이로 인해 지방 사립대 병원 인턴 수급에 차질이 생길 것이라는 점이다.

지난해 상당수 지방 사립대 병원들이 정원을 채우지 못해 인턴 모집에 어려움을 겪었는데 올해에는 지방병원 미달 사태가 더욱 심각해질 것이라는 지적이다.

전의련도 이러한 문제점을 지적, “의사고시는 의사수급과 직결된다”며 “의사수급은 병원의 인력확보란 것 외에 해당년도 공보의, 일반의, 차후 전공의, 군의관, 전문의 등 모든 의사 직종에 단계적인 영향을 준다”고 성명서를 발표했다.

전의련 천재중 의장은 “이번 의사고시 합격률이 88.5%에 그친 것에 대해 의사고시가 바뀌어야 할 것을 명백히 주장하게 된다”며 “60점 과락의 당락 요건은 의사고시 시험문제의 질적 저하와 의료인력 수급의 어려움을 그대로 지니고 있을 수 밖에 없는 것이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천 의장은 “60점 과락의 당락요건을 철회하고 표준정규분포를 통한 응시자의 선별 작업이 필요하다”며 “또 기존의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에서 의사 국가고시는 독립, 의료계와 의과대학이 중심이 되는 별도의 기구가 세워져 전문화, 다양화, 다각화 된 의사고시를 주관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 기사의 권한은 데일리메디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