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의료진이 유독가스에 중독돼 심장이 정지된 환자를 인공심폐기(ECLS)를 이용해 살려냈다.

고대안산병원 흉부외과 신재승 교수팀은 질산과 불화수소 등 유독가스에 노출돼 급성호흡부전 상태로 응급실에 도착한 후 심장이 멈춘 환자(남, 42세)를 대상으로 인공심폐기로 심장과 폐기능을 정상적으로 회복시켰다고 11일 밝혔다.

환자는 내원 당시 질산과 불화수소에 3분가량 노출돼 급성호흡부전 증상을 보였으며, 응급실 도착 후 심장이 정지된 상태였다. 또 무의식에 혈압이 잡히지 않았고, 인공호흡기를 달고 있었지만 유독가스에 의한 폐 손상으로 폐의 산소공급 기능이 망가진 상황이었다.

교수팀은 환자를 대상으로 약 30분간 심폐소생술을 한 후 대퇴정맥(넓적다리정맥)에 관을 넣어 우심방에서 혈액을 몸 밖으로 빼낸 뒤 인공폐로 산소를 흡착시킨 다음 인공심장을 이용, 대퇴동맥을 통해 심장대동맥 등에 혈액을 뿜어 돌려줬다.

이후 혈압 조절 및 중환자 관리를 지속적으로 시행하며 폐의 기능이 회복되도록 유도했으며, 7일간 인공폐로 폐 기능을 대신했다. 7일후 폐 기능이 회복되어 인공 폐를 제거하고, 일반적인 인공호흡기치료를 2일간 한 후 인공호흡기도 제거해 환자를 정상으로 회복시켰다.

신 교수는 “이번 사례는 국내 응급체계와 의료진의 수준이 세계적 수준에 도달했다는 것을 보여주는 쾌거”라고 말했다.

* 인공심폐기 : 심폐기능이 정지된 환자에서, 심장과 똑같은 방식으로 몸 밖에서 산소와 혈액을 공급하는 장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