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 의료계의 최대 이슈는 ‘입원환자 식대 급여화’인 것으로 조사됐다.

분당서울대병원(원장 강흥식)이 전 교직원을 대상으로 올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뉴스 Top 10을 3개(의료계, 국내, 병원뉴스)부분으로 나누어 조사한 결과 이 같이 나타났다. 

이번 조사결과 의료계 최대 이슈는 지난 6월1일부터 입원환자의 병원 식대부담을 최대 80%까지 줄인  ‘입원환자 식대보험급여 시행’ 이 선정됐다.

2위는 서울대병원을 제외한 국립대병원의 소관부처를 현행 교육부에서 보건복지부로 옮기게 된 ‘국립대병원 복건복지부 이관’. 3위는 ‘한미 FTA 의료시장 개방 논의’가 차지했다. 이외에 전공의 노조 설립, 복지부 항생제 남용 병원 명단 공개, CJ 학교급식 식중독 파문 등이 선정됐다.

분당서울대병원 10대 뉴스로는 소비자웰빙지수 종합병원 1위 선정, 6시그마 쾌속 질주, 수술 5만례 달성 및 외래환자 200만명 돌파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국내 10대 뉴스로는 부동산 집값 폭등, 북한 핵실험 파문, 2006년 독일 월드컵 16강 좌절 등이 꼽혔다.

강 원장은 “올 한해 동안 의료계 발자취를 되짚어 보는 시간을 마련해 교직원들과 공감대를 형성하고  새해 새 각오로 도약하기 위한 계기마련을 위해 10대 뉴스를 선정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