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향대학 소화기병센터 심찬섭 교수팀

레이저를 이용하면서 통증과 후유증을 동반하지 않고 암세포만을 죽이는 광역동치료(Photodynamic Therapy)가 소화기계 암 치료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순천향대학병원 소화기병센터 심찬섭 교수팀은 5명(식도암 3명, 후두암 1명, 담도암 1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광역동치료를 시행한 후 1주일과 1개월 후 실시한 추적내시경 검사 결과에서 종양조직이 대부분 소실되는 결과를 얻었다고 밝혔다.

이번 검사는 광역동치료 세계적인 권위자인 러시아의 Sokolov박사와 공동으로 실시했다.

광역동치료는 광과민제(포파린유도체)를 정맥주사하여 암조직(악성종양)에 쌓이게 한 후 특정 파장의 레이저를 조사해 암세포만 파괴시키는 원리를 이용한 것.

병소부위만을 선택적으로 파괴하기 때문에 통증과 부작용이 적고 반복시술도 가능하다.

서구에서는 1995년 미국 FDA의 승인 이후 폐, 방광, 피부암 치료에 이어 식도의 악성과 전구악성질환, 조기위암의 근치적 치료 및 진행성 위암의 고식적치료, 대장암, 담도암 등의 다양한 소화기계 암과 유방암에도 적용, 비교적 좋은 치료 결과를 보이고 있다.

심 교수는 『광과민제의 피부반응 문제와 치료비용이 비싸지만 조만간 해결 될 것으로 보여 향후 다양한 분야의 소화기계 악성질환 치료에 이용될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식도암환자의 시술전, 술후 2일째, 20일째 상태

문의:순천향대학병원 소화기병센터(709-9681, 92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