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는 CT와 초음파영상 등을 사용하지 않고 혈류의 소리만으로 뇌졸중, 동맥경화 등 심혈관계질환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중외제약은 미국 바이오 벤처기업인 코라조닉스사가 세계에서 처음으로 개발한 심혈관계 질환 진단시스템 상용화를 위한 공동 연구개발과 경영참여를 위해 100만 달러를 투자, 이 회사 지분 10.8% 확보했다고 밝혔다.

중외제약은 이번 지분 취득으로 국내 독점판매권과 아시아지역 영업권도 동시에 갖게 된다.

소리의 파동변화를 연구하는 Vibrometry 기술을 응용한 이 제품은 사람의 혈관내 혈류의 진동만으로도 동맥경화 등 심혈관 질환환자를 자체 내장돼 있는 <사운드 소프트웨어>를 통해 사전에 진단할 수 있는 게 특징이다.

지금까지 CT, 초음파 영상이나 혈관 조영제를 통해 혈관의 이상 유무를 진단하는 경우는 있었지만 혈관내 진동(파동) 변화 측정을 통한 관상동맥 진단 의료기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이에 따라 협심증이나 동맥경화, 뇌졸중 등 관상동맥 관련 환자들의 신속한 진단과 치료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의료와 IT의 융합으로 미국 내에서 주목 받고 있는 바이오 벤처 기업인 코라조닉스사는 동 제품에 대해 워싱턴 대학병원에서 사전임상 실험에 성공한 바 있으며, 오는 2007년 FDA승인 후 본격적인 양산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이에 대해 신촌 세브란스병원 심혈관센터장인 정남식 교수는 “그 동안 이론적으로만 존재해왔던 이 같은 기술은 가히 획기적이다. 이를 통해 심장질환 환자 혈관의 문제점을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중외제약은 미국 FDA승인과 별도로 국내에서 독자적인 허가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다. 진단기기는 휴대가 가능한 초소형으로 제품화 할 계획이며, 일반 중소병원에서도 이를 보다 쉽게 도입할 수 있도록 저가에 출시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중외제약이 이번에 지분투자에 참여한 코라조닉스사는 미국 워싱턴 주립대와 기술이전 계약을 한 회사이며, 대부분 이 대학 출신의 Bioengineering 연구진들로 구성된 R&D전문 바이오 벤처회사로 이번 기술을 독점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권리를 갖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