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 례]

[시리즈1]노화, 미토콘드리아 그리고 코엔자임 큐텐
[시리즈2]코엔자임 큐텐의 구조와 생성 그리고 약리 역동
[시리즈3]스타틴 약물투여자와 코큐텐의 보충
[시리즈4]심혈관계 질환에서의 코엔자임 큐텐의 효과
[시리즈5]동맥경화 예방을 위한 코엔자임 큐텐의 효과
[시리즈6]신경퇴행성 질환에서의 코엔자임 큐텐의 효과
[시리즈7]운동 능력 개선 및 에너지 생성과 코큐텐 효과
[시리즈8]당뇨병 예방과 치료를 위한 코엔자임 큐텐의 효과
[시리즈9]만성 폐질환, 편두통에서의 코엔자임 큐텐의 효과
[시리즈10]피부 광노화 예방 및 치료를 위한 코엔자임 큐텐의 효과
[시리즈11]암, 망막노화, 그리고 남성불임에서 코큐텐의 효과
[시리즈12]코엔자임 큐텐의 부작용과 다른 약물과의 상호작용


[시리즈1]노화, 미토콘드리아 그리고 코엔자임 큐텐

세포 내의 미토콘드리아는 에너지를 얻는 과정에서 활성 산소를 발생시킬 뿐만 아니라 활성 산소에 의해 가장 잘 손상을 받는 기관이기 때문에 미토콘드리아의 기능유지는 수명연장이나 노화관련 질병예방에 매우 중요하다. 미토콘드리아는 특징적으로 자체 DNA를 갖고 있는 세포내의 소기관이다.

미토콘드리아 기능부전이 노화 일으켜
미토콘드리아 DNA는 16,569bp의 원형 모양으로 이루어져 있다. 미토콘드리아를 구성하고 있는 단백 80개중 13개와 2개의 리보솜 RNA, 22개의 전달 RNA의 합성을 위한 유전 암호를 갖고 있다.

미토콘드리아 DNA는 미토콘드리아 내막에 존재하는 전자전달계에 인접해 있기 때문에 활성산소의 공격에 쉽게 노출되고 DNA를 보호해주는 히스톤이 부족하고, 손상을 수선하는 효소들이 적기 때문에 돌연변이가 핵 DNA에 비해 10배 이상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세포 내에서 차지하는 양은 핵 DNA에 비해 매우 적지만 미토콘드리아의 건강이 노화나 노화관련질환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노화의 기전에 대한 가설 중 미토콘드리아 이론은 미토콘드리아에서 생성되는 활성 산소에 의해 DNA의 체세포 돌연변이가 나타난다. 이로 말미암아 미토콘드리아 DNA의 전사 장애가 나타나 단백질 합성이 저하되고, 이에 따라 더 많은 양의 활성 산소가 발생되어 신체의 노화와 노화 관련 질환들이 나타난다는 것이다. 즉 미토콘드리아의 기능부전이 노화를 일으키는 근본적인 원인이라는 것이다.

심혈관계질환, 노화방지 등에도 효과
코엔자임 큐텐은 미토콘드리아의 전자전달계의 복합체I과 복합체II 에서 복합체 III로 전자를 운반하는 전달물질이며 미토콘드리아에서 생성되는 ATP의 합성에 필수 불가결한 물질이다. 또한 코엔자임큐텐의 환원형인 유비퀴놀은 지용성의 강력한 항 산화 물질로 지질단백이나 막의 산화 지질을 효과적으로 막아 준다.

그리고 코엔자임 큐텐은 세포의 항상성 유지에 반드시 필요한 uncoupling protein (UCP)의 합성에 필요한 물질로 알려져 있으며 생체 세포막의 수분을 적절히 유지시켜 줘 안정성을 높여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와 같은 기능에 의해 코엔자임 큐텐은 고혈압, 심부전, 동맥경화, 협심증과 같은 심혈관계 질환, 파킨슨씨 병, 치매 등과 같은 신경 퇴행성 질환, 그리고 만성피로 및 노화방지에 보조적으로 사용될 수 있으며 당뇨병, 천식에도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시리즈2]코엔자임 큐텐의 구조와 생성 그리고 약리 역동

코엔자임 큐텐은 벤조퀴논(benzoquinone)에 이소프레노이드 (isoprenoid) 곁가지 (side chain)가 반복하여 붙어 있는 형태를 취하고 있다. 곁가지는 자연계에서 6∼12개의 이소프레노이드 곁가지가 반복되는 형태가 존재하는데 이중 사람에서 가장 흔한 종류는 10개의 이소프레노이드 곁가지를 갖고 있는 코엔자임 큐텐이며 화학명은 2,3-dimethoxy-5-methyl-6decaprenyl-1,4-benzo-quinone 이다.

코엔자임 큐텐은 소포체(endoplasmic reticulum)와 골기체(Golgi apparatus)에서 3단계의 주된 경로를 거쳐 합성된다. 
(1)벤조퀴논은 티로신(tyrosine)으로부터 합성된다. (2)이소프레노이드 곁가지는 acetyl CoA로부터 mevalonate pathway를 거쳐 합성된다. (3)transprenyl transferase에 의해 두 구조물이 합쳐지는 과정을 통해 코엔자임이 생성된다.

그런데 콜레스테롤 합성을 저해하는 HMG-CoA 환원효소 억제제를 사용하면 mevalonate pathway가 억제되므로 코엔자임 큐텐의 합성도 저하되게 된다. 코엔자임 큐텐의 환원형은 유비퀴놀로 전자 전달계에서 2개의 전자를 받아 운반하는 역할을 하며 동시에 체내에서 산화물에 전자를 제공해주는 항산화제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한다.

하루 한번 섭취로 충분
사람에서 코엔자임 큐텐의 혈중 농도는 약 0.75~1.00 μg/ml 이며 이중 약 60%가 체내에서 생성되고 나머지는 음식으로 섭취된다. 또한 75%가 환원형으로 존재하며 90% 이상이 초저비중 지단백이나 저밀도 지단백과 결합되어 운반된다.

코엔자임 큐텐은 비교적 큰 분자구조를 갖고 있고 지용성이기 때문에 흡수가 잘 되지 않는다. 섭취 후 약 6시간 후에 최대 농도에 도달되고 24시간 후에 2차 최고치에 도달되는데 이는 간에서 전신으로 재 분포되는 과정으로 생각된다. 반감기는 약 33시간으로 하루에 한번 섭취로 충분하다.

한편 서로 다른 회사 제품 6종류로 실험을 한 결과 20밀리그램을 하루에 3회 4일간 복용했을 때 혈중 농도가 평균 2.8배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심근병증 환자에게 하루에 100밀리그램을 5개월 동안 복용시켰을 때 심장근육조직 검사상 코엔자임 큐텐의 양이 최대 약 86%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코엔자임 큐텐은 나이가 증가함에 따라 생성이 감소한다. 한 연구에 따르면 90세 이상의 건강한 노인 중 24∼40%가 코엔자임 큐텐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해 덴마크인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하루에 약 3∼5mg의 코엔자임 큐텐을 식품에서 섭취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시리즈3]스타틴 약물투여자와 코큐텐의 보충

스타틴 사용 후 코큐텐 농도 감소
스타틴계열의 약물이 HMG-CoA 환원효소를 억제해 콜레스테롤의 합성을 줄이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그런데 코엔자임 큐텐의 합성도 콜레스테롤과 동일한 경로를 거치기 때문에 스타틴을 사용하면 혈중 코엔자임 큐텐의 농도도 현저히 감소한다.

모든 종류의 스타틴이 이 같은 부작용을 보이며 사용되는 스타틴의 용량과 사용기간에 비례해 코엔자임 큐텐 농도가 감소된다. 실제 건강한 사람들에게 심바스타틴, 프라바스타틴, 로바스타틴, 풀루바스타틴, 아토바스타틴 등을 상용량으로 복용시키면 약 19∼54% 정도의 코엔자임 큐텐 농도 감소가 나타난다. 이런 감소가 심혈관계 질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아직 논란이 있다.

스타틴 사용시 코큐텐 보충이 필요한가?
스타틴은 효과적으로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어 주지만 드물게 근육 독성 같은 치명적인 부작용도 일으킬 수 있다. 이런 현상은 미토콘드리아 DNA 돌연변이가 원인으로 추정되는 미토콘드리아 뇌성근육질환 환자들의 근육 증상이 스타틴으로 인한 근육독성 때 나타나는 횡문근 융해와 미오글로빈 요증 등의 증상들과 비슷하기 때문에 스타틴의 부작용 원인이 코엔자임 큐텐의 부족에 의해 초래되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따라서 스타틴을 사용할 때 부작용이 일어나기 쉬운 고위험군에는 코엔자임 큐텐의 보충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하지만 스타틴 사용시 코엔자임 큐텐의 보충이 필요한가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논란이 있고 분명한 답을 위한 과학적 근거는 없다. 다만 현재까지 관련 연구들을 보면 스타틴 사용시 나타나는 혈중 코엔자임 큐텐 농도 저하가 허혈성 심질환의 재발이나 좌심실 기능저하를 초래하지 않기 때문에 스타틴을 사용하는 환자들에게 일률적인 코엔자임 큐텐의 보충은 필요치 않다.

그러나 코엔자임 큐텐은 미토콘드리아의 기능과 밀접한 관계가 있고 부작용이 매우 적으며 스타틴의 작용을 방해하지 않고 오히려 심혈관계 질환에서 상승효과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이미 코엔자임 큐텐이 저하되어 있는 65세 이상의 고령자, 심부전 환자, 가족성 고콜레스테롤증, 스타틴의 장기 복용자 등에서는 코엔자임 큐텐의 보충을 고려해 볼 수 있다. 


[시리즈4]심혈관계 질환에서의 코엔자임 큐텐의 효과

심혈관기능 향상
코엔자임 큐텐의 3가지 주된 작용이 에너지 생성의 증가, 강력한 항산화제, 세포막의 안정화라는 것을 생각하면 코큐텐이 심혈관계 질환에 좋은 역할을 할 것이라는 것은 쉽게 짐작할 수 있다.

실제 심혈관계 질환 환자들에서 혈중 코엔자임 큐텐은 질병의 정도와 비례해 감소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또 이들에게 코엔자임 큐텐을 투여하면 좋은 효과가 있다는 것을 여러 연구 결과에서도 보고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코엔자임 큐텐은 혈관벽에 작용하여 말초저항을 감소시키고 혈관기능을 향상시켜 혈압을 강하시키고 심혈관계 질환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이것은 코엔자임 큐텐이 혈관내피 산화질소합성효소(eNOS)를 활성화시키기 때문이다. 또 슈페록시드 라디칼을 중화시키고 과산화 질산염을 제거하는 항산화제 기능도 혈관 내피 기능을 향상시킨다.

혈압강하효과
고혈압환자에서 코큐텐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연구는 비록 대상 환자수는 적지만 지금까지 4개의 비대조군 연구와 4개의 대조군 연구가 발표됐다.

고혈압 환자들에게 코큐텐을 100∼200mg 사용했을 때 수축기혈압이 약 15∼20 mmHg 그리고 이완기 혈압이 약 8∼15 mmHg 정도 떨어지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정상인에서 코큐텐의 혈압강하 효과는 일치하지 않지만 한 연구에서 정상 혈압의 당뇨환자에서도 혈압강하효과가 있음이 보고되고 있다.

심부전·협심증 보조적 치료효과
많은 에너지 생성이 필요한 심장근육세포는 미토콘드리아가 많이 분포하는데 코엔자임 큐텐은 에너지 생성을 좋게 해주기 때문에 심부전과 협심증에서 보조적 치료효과가 있다.

100~200mg을 사용했을 때 심부전환자에서 호흡곤란, 운동능력, 그리고 삶의 질이 향상됐다. 협심증환자에서는 운동의 내성이 증가하고 흉통의 빈도가 감소하여 니트로글리세린 복용 횟수가 감소하고 운동 부하 검사에서 심전도 변화가 경감되는 효과가 있었다. 또한 코엔자임 큐텐은 정상인과 허혈성 심질환 환자 모두에서 혈소판 활성화를 억제하고 혈액점도를 감소시켜 동맥경화 예방효과가 있다. 


[시리즈5]동맥경화 예방을 위한 코엔자임 큐텐의 효과

코엔자임 큐텐+비타민E 더 효과적
코엔자임 큐텐은 미토콘드리아 내막에 존재하는 전자 전달계에서 2개의 전자를 받아 환원형인 유비퀴놀이 된다. 유비퀴놀내의 전자들은 에너지를 만드는 과정에 사용되기도 하지만 세포막을 통과해 우리 몸 속의 산화제를 매우 효과적으로 중화시킬 수 있다. 실제 혈액내의 코엔자임 큐텐은 약 75% 이상이 환원형인 유비퀴놀의 형태로 존재한다.

동맥경화의 기전은 최근 비교적 잘 밝혀져 있는데 저밀도 지단백이 산화형으로 변하는 것이 혈관 내피의 동맥 경화성 변화에 중요한 과정으로 알려져 있다. 유비퀴놀은 저밀도 지단백과 세포막이 산화되는 것을 효과적으로 방어해 동맥경화를 예방할 수 있다.

특히 초기 산화 과정에서는 비타민E 보다 더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유비퀴놀은 비타민 E 와 비타민 C 가 산화됐을 때 이들을 환원시켜 다시 항산화제로 재 사용될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자신이 산화되면 전자전달계에서 전자를 받아 언제든지 다시 항산화제인 유비퀴놀이 될 수 있다. 즉 재사용 되기 위하여 다른 항산화제의 도움이 필요 없는 매우 효과적인 항산화제인 것이다. 뿐만 아니라 코엔자임 큐텐은 신체내의 특정한 환경에서 비타민E 가 산화제로 작용하는 과정을 차단하기 때문에 비타민E 와 함께 사용할 때 더욱 효과적으로 동맥경화를 예방할 수 있다.

혈관 내피기능도 향상
코엔자임 큐텐을 혈관 내피 기능이 저하된 당뇨환자에게 약 200mg을 12주간 투여했을 때 상완동맥의 flow medicated dilatation이 약 65%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질대사이상을 보여 fenofibrate 200mg을 투여받고 있는 당뇨환자에게 코엔자임 큐텐 200mg을 12 주간 투여하면 두 약제를 동시에 투여한 군에서 상완 말초 혈액 순환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코엔자임 큐텐이 혈관 내피기능을 향상시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 건강한 성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비타민E와 코엔자임 큐텐을 동시에 투여한 군이 비타민E를 단독으로 투여한 군이나 대조군에 비해 저밀도 콜레스테롤의 산화가 적게 일어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 같은 연구 결과는 코엔자임 큐텐이 비타민E와 또는 fenofibrate 등의 제제와 함께 사용할 때 동맥 경화 예방을 위한 상승효과가 있음을 보여 준다. 


[시리즈6]신경퇴행성 질환에서의 코엔자임 큐텐의 효과

파킨슨병 신체기능 향상에 효과
파킨슨병은 뇌의 흑색질에서 도파민 신경세포가 선택적으로 소실되는 진행성의 퇴행성 신경 질환으로 안정시 진전, 강직, 서동 등이 기본증상이다. 원인은 산화 스트레스, 염증, 흥분독성(exitotoxicity) 등이 거론되지만 최근에 미토콘드리아 복합체1의 기능부전이 주요원인으로 생각되고 있다.

실제로 미토콘드리아 복합체I의 억제제인 MPTP가 파킨슨병을 사람에 유발시킨다. 또 파킨슨병 환자들의 혈소판 미토콘드리아에서 미토콘드리아 복합체 I과 II/III의 기능이 저하돼 있으며 혈중 코엔자임 큐텐의 농도도 정상인에 비해 현저히 감소되어 있다.

따라서 코엔자임 큐텐은 파킨슨병 환자의 신체기능 저하를 경감시키는 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 무작위 이중맹검 위약 대조 다기관 연구에 의하면 하루에 1,200mg의 코엔자임 큐텐을 투여했을 때 환자 80%에서 신체기능저하가 평균 44%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알츠하이머병에도 효과기대
알츠하이머병은 노화관련 신경퇴행성 질환의 가장 중요한 질병으로 최근 노인인구가 급증함에 따라 매 5년마다 유병률이 2배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알츠하이머병의 병인은 아직도 논란 중이지만 베타 아밀로이드 펩티드 생성과 축적이 질병의 원인으로 추정되고 있다.

알츠하이머병 환자들은 혈중 코엔자임 큐텐의 농도가 현저히 감소되어 있으며 시험관 연구에서 코엔자임 큐텐은 베타 아밀로이드 펩티드의 형성을 억제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프리드리히 운동실조증, ALS 등에도 효과
프리드리히 운동실조증은 frataxin으로 불리는 미토콘드리아 단백이 부족하여 초래되는 질병으로 심한 미토콘드리아 기능 부전과 산화 스트레스가 특징이다. 한 연구에 따르면 1일 코엔자임 큐텐 400mg 과 비타민E2, 100단위를 3달간 사용하면 근육의 ATP 생성과 증상이 현저히 호전되는 것을 보고했다.

그외 헌팅톤 무도병은 상염색체 우성유전의 질환으로 무도병, 인지장애, 행동변화 등이 나타난다. 이 질병도 미토콘드리아의 기능 부전과 관련이 있으며 고용량의 코엔자임 큐텐이 증상의 완화 혹은 질병의 진행 억제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외 근위축성 측삭 경화증(ALS)에서도 코엔자임 큐텐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시리즈7]운동 능력 개선 및 에너지 생성과 코큐텐 효과

코큐텐 체내에너지 생성 필수물질
이미 지난 연제에서 언급했듯이 코엔자임 큐텐은 미토콘드리아 내막에 존재하는 ATP 생성 과정에서 전자를 전달하는 운반체역할을 하기 때문에 체내 에너지 생성에 필수적인 물질이다.

코엔자임 큐텐은 평상시 미토콘드리아 내막에서 불포화 상태로 유지되고 있다. 이 때문에 외부 음식 등에 의한 섭취가 부족하거나, 특정 질환이나 평소 많은 활동량으로 인해 체내에서 코엔자임 큐텐이 많이 소모될 때 미토콘드리아 기능 부전이 초래되어 에너지 생성이 저하될 수 있다.

따라서 평소 코엔자임 큐텐의 농도가 저하되어 있는 질병들이나 만성피로에서 코엔자임 큐텐을 보충하면 에너지 생성 증가에 의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코큐텐 운동능력향상에 대부분 효과
혈중 코엔자임 큐텐의 농도는 최대 산소 섭취량과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이미 오래 전 실시된 몇몇 실험 연구에 의하면 코엔자임 큐텐을 투여하면 운동능력이 향상됨을 보고했다. 하지만 이런 연구들은 무작위 대조군 연구가 아니기 때문에 위약효과나 기타 조건들이 충분히 고려되지 않아 결과의 신뢰성이 저하된다.

그러나 최근 코엔자임 큐텐의 운동력 향상에 대한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무작위 실험 연구들이 시행되었다. 실시된 11개의 연구들을 분석해보면 5개의 연구에서 코엔자임 큐텐이 운동 능력을 향상시켰고, 5개의 연구는 효과가 없었다. 또 1개의 연구는 오히려 운동능력이 감소된 상반된 결과를 보고하고 있다.

이러한 차이는 연구마다 대상군의 성별과 나이 그리고 실험 전 운동능력의 차이 등이 일정치 않기 때문인 것으로 생각된다. 결론적으로 코엔자임 큐텐의 운동력 향상 효과는 아직 정립되지 않았으며 향후 이와 관련된 보다 정확한 결과를 위해 대규모 무작위 연구가 필요하다 하겠다. 


[시리즈8]당뇨병 예방과 치료를 위한 코엔자임 큐텐의 효과

당뇨병 예방·치료에도 효과기대
제 2형 당뇨병의 보편적인 현상인 고혈당과 인슐린 저항은 체내에서 활성산소의 생성을 증가시키는데, 이러한 산화 스트레스가 당뇨병의 발생과 진행에 매우 중요한 병리생태학적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췌장의 베타 세포에서 인슐린이 분비되는 과정은 고혈당에 반응하여 미토콘드리아에서 생성되는 ATP가 증가함에 따라 시작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세포내로 유입되는 혈당이 증가함에 따라 미토콘드리아에서 ATP의 생성이 많아지면 세포내의 ATP:ADP 비율이 상승하고 이에 따라 세포막의 칼륨통로가 차단되어 세포내외의 막 전위차가 감소된다. 이것을 신호로 칼슘통로가 열려 칼슘이 세포로 유입되면서 인슐린 과립이 방출되는 것이다. 그런데 실험동물이나 사람에서의 연구를 보면 당뇨병에서는 미토콘드리아 내막의 전자전달계로 전자를 유입시키는 효소(G3PD)의 활동이 정상보다 저하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즉 당뇨병에서는 고혈당에 반응하여 나타나는 인슐린 분비기능이 저하되어 있다. 이때 코엔자임 큐텐의 부족은 ATP 생성 및 인슐린 분비를 저하시키게 된다. 코엔자임 큐텐이 갖고 있는 2가지 중요한 기능은 활성산소를 중화시키는 항산화작용과 미토콘드리아 기능을 회복하고 ATP 생성을 많게 하는 것이다. 따라서 앞서 설명한 당뇨병의 병리생태를 생각해 볼 때 당뇨병의 예방과 치료에 있어서 코엔자임 큐텐의 의미있는 역할을 기대해 볼 수 있다.

12주 복용시 혈압강화 및 혈당조절 효과
당뇨병에서 코엔자임 큐텐의 효과에 대한 연구는 많지 않지만 일부연구에서 코엔자임 큐텐 보충요법이 당뇨병의 치료와 합병증관리에 긍정적인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보고하고 있다. 대조군이 없는 3개의 연구에서 코엔자임 큐텐을 60∼120mg 복용했을 때 공복혈당이 감소했고 인슐린생성과 분비가 증가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또한 최근연구에서 코엔자임 큐텐 200mg을 제 2형 당뇨에서 12주간 복용했을 때 혈압강하와 함께 혈당 조절에 긍정적인 결과가 있음을 보고하였다. 이외에도 당뇨환자에서 내피기능을 상승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혈관 합병증의 예방효과도 기대해 볼 수 있다. 


[시리즈9]만성 폐질환, 편두통에서의 코엔자임 큐텐의 효과

8주간 90mg 복용시 만성폐쇄성 폐질환자에 효과
지금까지의 연구 자료들을 볼 때 기관지 천식이나 만성 폐질환의 주된 병인은 기관지의 만성 염증이고 염증의 관리가 치료의 핵심이 된다. 염증이 발생하는 기전은 아직도 확실히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활성산소의 발생과 이에 대항하는 신체내의 항산화 방어 시스템의 불균형이 근본 원인인 것으로 생각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항산화제의 복용이 기관지천식과 만성 폐쇄성 폐 질환에 도움이 될 것으로 추측해 볼 수 있다. 실제로 최근 연구에서 기관지 천식 환자가 코엔자임 큐텐의 혈중농도가 건강인에 비해 유의하게 저하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소수의 만성 폐쇄성 폐질환 환자에게 8주간 90mg의 코엔자임 큐텐을 투여한 결과 혈중 산소 농도와 운동 능력이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아직도 이와 관련된 연구는 거의 없는 편으로 향후 많은 관심과 연구가 필요한 분야다.

편두통에도 효과
자기 공명 장치를 통한 연구들은 편두통 환자 일부에서 미토콘드리아 기능 부전이 편두통의 병인과 관련돼 있음을 보고하고 있다. 최근 2편의 임상 연구 결과에 따르면 코엔자임 큐텐이 편두통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Rozen(2002)등은 32명의 편두통 환자에게 1일 150mg의 코엔자임 큐텐을 3개월간 투여했을때 61.3% 환자에서 50% 이상의 증상 호전을 보였다. 또 편두통이 지속되는 기간도 위약군에 비해 유의하게 감소했고, 연구 기간 중 약물 부작용도 없었다. Sandor(2004) 등은 이중맹검 연구에서 100mg의 코엔자임 큐텐을 투약군에 투여한 결과 47.6%의 환자가 50%이상의 통증빈도가 감소해 위약군과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편두통의 예방과 치료를 위해 보다 안전한 약제로서 코엔자임 큐텐의 역할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시리즈10]피부 광노화 예방 및 치료를 위한 코엔자임 큐텐의 효과

광노화 예방효과 기대
피부는 전체 면적이 약 2M2에 이르며 독성물질, 세균, 자외선 등의 외부 환경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해 주는 기능을 한다. 자외선 피부에서 흡수되면 세포 내 물질들과 반응하여 활성산소 족을 형성하게 되어 광노화를 일으킨다. 광노화의 특징은 진피의 엘라스틴(elastin)이 증가하고 콜라겐과 글리코사미노클리칸(glycosminoglycan)이 감소하여 주름살이 생기고, 피부장력이 저하된다.

그러나 피부에는 자외선으로 인한 피부 손상을 방어할 수 있는 기전들이 있는데 SOD, 카달라제, 굴루타치온 페록시다제 등과 같은 항산화 효소와 비타민E와 C 그리고 코엔자임 큐텐과 같은 항산화 영양소가 그것이다. 이중 코엔자임 큐텐은 진피 보다 표피에 10배 이상 분포하는데 피부 세포에 비교적 적은 양이 존재하고 또한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농도가 급감하기 때문에 광노화 예방에 코엔자임 큐텐의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다.

부작용 없고, 자외선으로 인한 피부손상에도 효과
한 실험실 연구에서 코엔자임 큐텐은 인간의 피부세포에서 자외선으로 인한 산화 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중화하여 DNA손상을 60∼70%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코엔자임 큐텐은 섬유소 아세포를 보호하여 콜라겐과 글리코사미노클리칸(glycosminoglycan)의 농도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확인됐다.

코엔자임 큐텐은 에탄올을 첨가물로 사용했을 때 피부에 비교적 잘 흡수되어 표피에 20%정도 그리고 진피에 약 2% 정도 도달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코엔자임 큐텐의 피부 보호작용에 대한 인체 실험 연구에서 13명의 노인들을 대상으로 7일간 0.7%의 코엔자임 큐텐을 상완에 바른 노인들이 대조군에 비해 자외선에 의한 피부 활성산소의 방출을 유의하게 저하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다른 연구에서 20명의 노인에게 0.3%의 코엔자임 큐텐을 6개월간 사용하도록 했을때 에탄올만을 사용한 대조군에 비해 피부 주름이 26~27% 감소하여 자외선으로 인한 광노화에 예방 혹은 치료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코엔자임의 피부도포는 현재까지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볼 때 자외선으로 인한 피부 손상과 광노화에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으며 특히 레티노익 산 등과 같은 약품들에 비해 특이한 부작용이 없는 것이 장점이다. 


[시리즈11]암, 망막노화, 그리고 남성불임에서 코큐텐의 효과

암 예방 및 보조적 치료 효과
동물 실험에서 코엔자임 큐텐은 혈액세포의 생성과 면역세포의 기능 향상에 긍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쥐를 이용한 실험에서 적은 용량의 코엔자임 큐텐을 투여했을 때 면역세포의 포식작용과 항체 형성 기능이 향상된다. 또 암 유발물질로 암을 유발한 후 코엔자임 큐텐을 투여하면 암 발생이 늦어지고 크기가 감소해 사망률이 유의하게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람에서는 골수종, 유방암, 폐암, 전립선암, 대장암, 신장암, 뇌암, 경부암 등 여러 종류의 암에서 코엔자임 큐텐의 농도가 저하되어 있으며 일부 임상연구에서 코엔자임 큐텐이 통상적인 항암치료와 함께 코엔자임 큐텐을 사용할 때 생존 기간이 길어짐을 보고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도 잘 설계된 연구가 없어서 이와 관련된 연구가 필요하다.

망막노화 예방 효과
황반변성은 망막의 진행성 신경퇴행성 질환으로 실명의 가장 많은 원인 중 하나다. 그런데 최근 연구에 의하면 이 질환이 미토콘드리아 기능 부전에 의해 발생된다는 증거들이 일관되게 보고되고 있다.

따라서 코엔자임 큐텐의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는데 최근 발표된 한 이중 맹검 연구에서 아세틸 엘 카르니틴과 오메가 3 지방산, 그리고 코엔자임 큐텐을 사용한 사람들에서 시력 기능이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코엔자임 큐텐이 광 수용체 복합체의 생체 활력(bioenergetics) 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

남성 불임 효과도 기대
에너지 생성과 산화 스트레스 예방은 정자의 활동과 기능에 매우 중요한 인자다. 최근 연구결과에 의하면 정액내 코엔자임 큐텐의 농도는 정자의 수와 양의 상관관계를 보이고 과산화수소 농도와 음의 상관관계를 보인다. 또한 정자의 활동이 감소된 사람들에게 코엔자임 큐텐을 6개월 간 투여한 후 결과 정자의 활동력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리즈12]코엔자임 큐텐의 부작용과 다른 약물과의 상호작용

고용량에서도 부작용 적어
코엔자임 큐텐은 고용량에서도 심각한 부작용은 매우 드문 것으로 알려져 있다. 50~150mg 을 장기간 복용했을 때 약 0.7%에서 부작용이 나타나는 것으로 보고되며 주로 두통, 속쓰림, 피곤감, 구역, 구토 등이다. 알려진 금기증은 없지만 임산부나 수유부, 어린이에서는 자료가 불충분하므로 사용에 주의해야 한다. 또 동물실험에서 코엔자임 큐텐은 아드리아 마이신의 대사물을 증가시켜 부작용을 증가시키므로 아드리아마이신(adriamycin)을 사용중인 환자에서는 코엔자임 큐텐을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약물의 상호작용
코엔자임 큐텐은 와파린의 작용을 저하시켜 international normalized ratio (INR)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다만 최근 와파린을 복용하는 24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하여 위약 대조군 연구에서는 코엔자임 큐텐 100mg을 4주간 복용하는 동안 prothrombin time(PT)이나 INR이 변화되지 않아 상반된 결과를 보고함에 따라 이와 관련된 대규모 연구가 필요하다.

코엔자임 큐텐은 혈압과 혈당강하 효과가 있기 때문에 고혈압 약이나 당뇨약을 복용중인 환자들은 복용 초기 주기적인 혈압과 혈당 측정이 필요하다. 또 남성호르몬은 코엔자임 큐텐의 농도를 높여주는 역할이 있다. 그리고 코엔자임 큐텐은 심장, 간, 신장에 아드리아 마이신의 대사물질 농도를 증가시켜 독성을 나타낼 수 있다.

노인·스타틴 장기복용자에 효과기대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스타틴은 코엔자임 큐텐의 합성을 저하시키므로 혈중 농도를 저하시킨다. 그러나 이런 현상에 대한 임상적 의미는 아직도 논란이 있다. 다만 평소 코엔자임 큐텐의 농도가 저하되어 있는 특정한 계층들 즉 노인이나, 스타틴을 장기간 복용하는 심혈관계 질환 환자 등에서는 코엔자임 큐텐의 보충이 이득이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