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외제약이 바이오벤처기업인 굿셀라이프와 공동으로 생체줄기세포 기술을 이용한 암세포치료제 개발에 나선다.

회사측은 최근 굿센의 자회사인 굿셀라이프와 자연살해세포(Nkcell) 기술을 이용한 암세포 치료제 신약개발을 위한 공동협약(MOU)을 체결했다고 3일 밝혔다.

양사는 이번 연구에서 자가유래 암세포 치료제 및 제대혈로부터 줄기세포를 분화시킨 후 이를 다수의 암환자에게 주입하는 동종유래 암세포 치료제에 대한 임상을 동시에 실시하기로 했다.

지금까지 암세포 치료제 개발을 위해 환자 자신의 말초혈액을 이용한 자가유래 방식의 세포치료법은 임상에서 활용하고 있지만, 타인의 제대혈을 이용하여 다수의 암환자를 치료하는 동종유래 방식은 이번이 세계에서 처음이다.

동종유래 방식을 통한 암세포치료제는 타인의 제대혈 및 골수를 이용하기 때문에 활성화되고 증식능력이 뛰어난 자연살해세포(Nkcell) 항암제의 대량생산이 가능해진다.

굿셀라이프 허정환 이사는 “항암제 개발과 신약개발 R&D부문에 있어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 중외제약과의 제휴를 통해 피부암, 혈액암, 위암 등 난치병 치료를 위한 성체줄기세포 신약의 조기사업화가 진행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굿셀라이프는 중외제약에 현재 전임상 중인 자연살해세포(Natural Killer/NK cell) 추출 및 배양기술을 제공하고, 중외제약은 이 기술을 이용한 신약개발과 치료제 상용화를 담당하게 된다.

양사는 향후 임상을 비롯한 연구개발에 필요한 비용을 각각 50%씩 분배하기로 했다. 또 연구결과 향후 상용화가 이뤄지면 이를 중외제약이 독점 판매키로 합의했다.

중외제약 김용관 개발부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중외제약이 바이오 분야에서 또 하나의 성장 동력을 마련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굿셀라이프는 세계에서 처음으로 성체줄기세포인 조혈모세포(HSC)로부터 항암효능이 탁월한 성숙한 자연살해세포로 분화하는 기술를 보유한 업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