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출산 고령화가 국가적, 사회적 관심으로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건강하고 행복한 가족의 소중함을 돌아보는 계기가 될 범국민 ‘5대 가족 찾기 캠페인’이 전개된다.

한국노바티스와 대한의사협회가 공동주최하는 이번 행사는 ‘대대손손 건강하고 행복하게!’를 슬로건으로 1세대부터 5세대 이상 가족을 찾아 우리 사회의 건강하고 행복한 가족의 상징으로 건강하고 행복한 삶의 의미와 가족애를 되짚어 보자는 취지에서 마련됐다.

이 행사는 1세대를 기준으로 아래 5세대 이하까지 수직 구조(부모 중심)로 세대당 1명 이상이 생존해 있는 가족들을 대상으로 하며, 30일부터 10월 31일까지 신청 접수를 받는다. 신청은 온라인 캠페인 사이트(www.5gfamily.co.kr)와 전화(02-2269-5570)로 신청이 가능하다.

5대 이상 가족의 일원이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주변의 5대 이상 가족을 알고 있는 친지, 이웃, 특히 5대 가족일 가능성이 큰 고령자 가족을 많이 접하는 의사, 병원 및 보건소 관계자들의 추천도 가능하다.

캠페인 기간 동안 5대 가족 확인 및 5대 가족의 라이프 스타일 조사, 5대 가족상 수상 가족 선정 등의 절차가 진행되며, 11월에는 5대 가족 한마당 축하행사 및 시상식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이어진다.

5대 가족으로 확인된 모든 가족에게는 각 가족마다 1세대를 위한 건강 검진권(100만원 상당)과 5대 가족 기념품이 제공된다. 또한, 오는 11월에 5대 가족을 초청하는 5대 가족 한마당 행사에서 5대 가족상 시상과 함께 수상가족에게 가족 여행권 등 소정의 상품이 제공될 예정이다.

한국노바티스 안드린 오스왈드 사장은 “5대 가족 찾기 행사를 통해 범국가적으로 건강한 삶의 진정한 의미를 되새기고, 행복한 장수의 비결을 발견하여, 따뜻하고 신선한 자극이 되길 바란다”면서 “5대 가족 뿐 아니라 6대 가족까지도 나올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캠페인에 관심 있는 일반인들을 위한 이벤트로 5대 가족 캠페인 사이트 내에 5대 가족과 관련한 미니 설문조사를 진행한다. 설문조사에 참여한 참가자 중 추첨을 통해 황토 매트 및 문화상품권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