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형 간염 환자 및 보유자(이하 B형 간염 환자)가 자신의 간질환을 악화시킬 수 있는 A형 간염의 심각성을 알지 못해 예방책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대표적 간염환자모임인 간사랑동우회가 B형 간염 환자 825명을 대상으로 ‘A형 간염에 대한 인식조사’를 한 결과, 69.1%가 만성간염 환자나 보유자가 A형 간염에 걸릴 경우 심각한 간 손상이 발생할 수 있다는 사실을 모르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 84.2%는 본인의 A형 간염 항체 여부에 대해 잘 모르고 있었으며, 5.1%만이 A형 간염 예방접종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녀가 있는 419명의 환자에 대한 조사에서는 70%가 A형 간염의 가족 내 감염에 대해 모르고 있었으며, 자녀 예방접종비율은 32.4%에 불과했다.

응답자의 93.2%가 예방 접종 의사가 있음에도 자녀에게 예방 접종을 하지 않은 이유는 병원에서 접종에 대한 안내가 전혀 없어서가 42.4%, A형 간염에 대해 잘 몰라서가 38%였다.

B형 간염 환자와 자녀들에게 A형 간염이 문제가 되는 이유는 발병이 되면 간염 증상이 급속도로 악화되고, 사망 위험이 커지기 때문이다.

A형 간염은 오염된 물, 음식, 개인 접촉으로 감염되는 전염성 높은 급성 질환이기 때문에 이미 간에 손상을 많이 입었거나 간염으로 발전될 가능성이 있는 환자와 보유자에게는 심각한 간 손상을 초래할 수 있다.

또 A형 간염이 가족 내 전염이 쉽게 이뤄진다는 점과 10∼20대 층의 A형 간염 항체 보유율이 매우 낮다는 측면에서 B형간염환자는 물론 자녀에 대한 A형 간염 예방은 반드시 필요하다.

간사랑동우회 윤구현 총무는 “조사 결과 간염에 대해 많은 정보를 가진 것으로 알려진 회원들임에도 대부분 A형 간염에 대해서는 잘 모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면서 “올해에만 A형 간염 발병건수가 1,160건에 이르며, 해마다 발병률이 증가하고 있어 A형 간염에 대한 올바른 교육과 예방책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이에 건국대병원 소화기내과 이창홍 교수는 “소화기내과 및 소아과에서도 B형 간염군에 대한 A형 간염의 위험성을 적극 알려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