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증 난치성인 천식의 표적단백질이 규명됐다.

아주대병원 알레르기ㆍ류마티스내과 남동호(연세의대 이광훈, 아주의대 강엽·박해심)교수팀은 천식의 표적 단백질이 알파-enolase임을 규명, 천식의 조기 진단을 위한 새 가능성을 열고 Journal of Allergy and Clinical Immunology 8월호에 게재됐다.

교수팀은 천식환자군(경증 및 중등증 천식 83명/중증 천식 78명) 161명과 정상인군 58명의 혈액에서 알파-enolase 단백질에 대한 항체검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중증 난치성 천식 환자군의 41%, 경증 및 중등증 천식 환자군의 11%에서 양성반응을 보였지만 정상인군은 3%에서만 양성반응을 보였다.

이 결과에 대해 교수팀은 “나이, 성별, 폐기능, 아토피 등의 변수들을 보정하여 통계분석을 할 경우 천식환자가 알파-enolase 검사에서 양성으로 나온 경우가 중증 천식일 가능성이 5.2배정도 더 높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천식환자군 중 아스피린-과민성 천식이 있는 경우는 22명 중 12명(59%)에서 양성반응을 보였지만 그렇지 않은 군에서는 139명 중 28명(20%)이 양성반응을 보여, 알파-enolase단백질이 아스피린-과민성 천식에 더 반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 교수는 “알파-enolase 단백질 규명으로 중증 난치성 및 아스피린 과민성 천식을 조기에 발견해 천식으로 인한 사망을 감소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 알파-enolase : 1993년 프랑스 파스퇴르 연구소 연구진들이 쉐링社의 연구지원으로 발견하여 그 존재를 보고했지만 현재까지 규명하지 못한 단백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