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청이 전 식약청장과 차장이 대표로 있는 수탁연구기관에 각종 연구와 생동성 시험을 몰아준 사실이 밝혀졌다.

한나라당 박재완 의원은 21일 국회 브리핑실에서 이 같은 내용을 발표하고, 이러한 관행이 관리감독 소홀로 이어져 생동성 조작 사건으로 이어진 것이라고 밝혔다.

박 의원은 “전 식약청장‧차장이 대표인 수탁연구기관과 본인들이 직접 수주한 식약청 발주 R&D과제가 지난 2002년부터 올해 7월까지 총 40건이나 되며, 금액으로는 29억원에 달한다”고 밝혔다.

특히 랩 프런티어는 초대 식약청장인 박종세 전 청장과 정연찬 전 식약청차장(현 대표)이 대표로 근무하면서 2002년부터 현재까지 33건의 연구를 수주했으며 이 가운데 23건은 공모자가 없는 단독과제였던 것으로 드러나 식약청의 전관예우가 의심된다고 박 의원은 밝혔다.

그러면서 이들이 대표였던 랩 프런티어, 의약품수출입협회가 생동성시험을 조작한 기관으로 드러나면서 더 큰 충격을 주고 있다고 의원은 덧붙였다. 식약청에 따르면 렙트런티어와 의수협에서 나온 조작 시험은 각각 16건과 4건으로 이는 전체 조작사건 40건중 절반인 20건에 해당된다.

박 의원은 “식약청 간부들이 대표로 재직 중인 랩 프런티어 및 의약품수출입협회 부설 생동성시험연구센터가 생동성 시험을 많이 수행하기 때문에, 구조적으로 식약청이 엄격한 관리를 하기 어렵다는 주장도 대두되고 있다”며 봐주기의 가능성을 제기했다.

이어 의원은 “공직자윤리법 제17조는 퇴직 공무원의 유관 기업체 협회 취업을 제한하고 있지만 전혀 지켜지지 않고 있어 입법취지를 훼손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박 의원은 심창구 전 청장이 약사회 정책실장인 엄모씨의 석사논문을 표절해 연구용역보고서로 제출했다면서 심 청장은 책임을 져야한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