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일인이 2차례에 걸쳐 국제적 동종골수이식을 받아 화제다. 주인공은 집도의인 인하대병원 김철수 교수와 환자 김현주(26세)씨.

김 씨는 중증 재생불량성 빈혈로 지난 1998년과 2000년에 면역치료를 받았지만 실패하면서, 지난 2002년에 이어 지난 3월말 2차 골수이식 수술을 받고 현재 회복상태다.

이번 수술에 대해 김 교수는 “동일인이 일본과 대만 등 외국에서 2차례에 걸쳐 골수를 기증받아 수술한 국내 최초의 사례”라며 특히 “골수이식에 있어 성공적 국제교류라는데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현재 한국조혈모세포은행에 등록된 골수 기증자는 약 9만명. 이는 국내 전체 골수이식환자의 70% 정도를 커버할 수 있는 수치다.

김 교수는 “최근 골수이식은 가족은 물론 조혈모세포은행과 제대혈 등을 통해 기증자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며 “일본, 대만, 미국 등을 통해서도 골수 기증이 가능해 거의 모든 환자들이 이식을 받는데는 거의 문제가 없다”고 설명했다. 

한편 김 씨의 이번 수술은 강릉아산병원에서 벌인 모금운동과 인터넷 및 언론 등을 통해 알려지면서, 당시 강원도 행정부지사가 인하대병원에 요청하면서 가능했다. 또 인터넷 유해사이트 차단서비스 제공업체 플렌티넷(사장 김태주)이 수술비를 전액 후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