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가 들면 눈 밑 지방이 처지고 튀어나오는 경우가 많다. 이른바 어두운 인상을 줄 수 있는 다크서클이 발생하는 원인이다.

눈 밑 지방 돌출은 지방을 지지하는 안와격막이 약해져 지방층이 처지고 밀려 나와 발생한다. 눈 밑 고랑도 생긴다. 대표적 개선법은 눈 밑 지방재배치 및 지방제거다.

눈 밑 지방 재배치는 피부 절개없이 눈 밑을 편평하게 만들어주는 방법이다. 눈꺼풀 안쪽 결막에 만든 작은 틈을 통해 수술한다. 

움푹 팬 고랑에 불룩한 지방을 재배치하면 튀어나온 부위는 들어가고, 고랑에는 볼륨이 채워져 눈 밑 전체가 고루 평평해진다. 흉터가 없고 회복도 비교적 빠른 편이다.

눈 밑 지방제거는 눈 밑 지방만 불룩하고 눈물고랑이 없을 때 선택할 수 있다. 결막을 절개해 불필요한 지방을 제거하는 방식으로 눈 밑을 평평하게 개선할 수 있다.

다만 눈 밑 처짐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지방제거와 재배치를 병행하는 게 효과적이라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땡큐성형외과 이호준 원장[사진]에 따르면 눈 밑이 불룩하고 다크서클이 심하한 경우에는 단순히 눈 밑 지방 제거가 아니라 안와격막과 내부의 지방을 당겨서 고정하고 지방을 알맞게 재배치하는 더블 격막강화 눈 밑 지방재배치가 필요하다. 

이 원장은 "이 방법으로 눈 밑 주름이나 탄력, 꺼짐 현상 혹은 볼록한 눈 밑 지방 등을 개선할 수 있다"고 설명한다.

더블 격막강화 눈 밑 지방재배치술법은 내고정 방식과 외고정 방식 2가지. 이 원장에 따르면 내고정 방식은 이상적인 위치에 지방주머니와 지방을 이중으로 튼튼하게 고정해준다. 

외고정 방식과 달리 실밥을 제거할 필요없고 피부에 바늘 자국이 없다. 느슨해진 안와격막을 강화하는 격막 강화 수술을 병행하기 쉽고 재발 가능성도 최대한 억제할 수 있다.

이 원장은 "다만 눈 밑의 지방량과 구조, 피부 두께와 처짐 정도 등 개인마다 다르기 때문에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을 통해 최적의 방법을 결정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