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심한 어깨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으로는 오십견과 회전근개파열이 대표적이다. 이밖에도 어깨 석회성건염 역시 그에 못지 않은 통증을 유발한다. 

어깨 석회성건염은 어깨 힘줄 조직에 석회성 물질이 침착되는 질환이다. 석회성건염은 신체의 모든 관절 부위에서 발생할 수 있으며 어깨에서 발생률이 가장 높다. 

어깨 석회성건염의 발생 원인은 명확하지 않지만 어깨 관절의 과도한 사용, 노화로 인한 힘줄 세포의 괴사, 혈관 감소, 운동 부족 등 복합적인 요인이 작용한다.

선수촌병원(잠실) 박근민 원장[사진]에 따르면 어깨 석회성건염은 힘줄에 물질이 침착과 흡수를 반복하면서 어깨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이다. 

박 원장은 "어깨가 찢어지는 듯한 극심한 통증과 견봉 주변에 압통이 발생한다"면서 "팔을 옆으로 들어 올리거나 돌리기 어려워지게 된다"고 설명한다.

어깨 석회성건염의 또다른 특징으로는 밤에는 잠자기 힘들만큼 통증이 심하지만 상대적으로 낮에는 통증이 가라앉는 경향을 보인다.

진단은 X레이 검사로 비교적 간단하게 할 수 있다. X선 촬영으로 석회가 쌓인 위치와 정도를 파악할 수 있으며, 대부분 체외충격파 및 주사치료를 통해 호전될 수 있다. 

하지만 수개월 치료해도 나아지지 않거나 재발이 잦으면 수술을 고려한다. 수술은 주로 관절내시경을 이용해 석회를 제거한다. 박 원장은 "수술 후에는 꾸준하게 관리하여 어깨 관절의 유연성을 기르고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아 재발을 예방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