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의 가슴은 크기 못지 않게 모양도 중요하다. 적당한 볼륨감에 봉긋한 가슴은 여성이라면 워너비다. 

여성의 가슴 고민은 작고 처지고 늘어진 경우 등 다양하다. 너무 커도 고민된다. 유형 별 발생 원인은 다르지만 모두 가슴성형술로 개선할 수 있다.

가슴 처짐의 가장 큰 원인은 노화다. 이밖에도 선천적으로 크거나 임신과 수유, 가슴 비대증이나 급격한 체중 변화 등으로도 발생한다. 

가슴이 처지면 옷태가 살지 않아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으며 기능 문제도 겪는다. 특히 가슴까지 크면 어깨와 척추에 하중이 더해져 통증 뿐만 아니라 상체가 앞으로 굽어진다. 가슴 밑 부분의 살에 땀이 자주 차 간지럽고 짓무르는 현상도 발생한다. 

전문가에 따르면 처진 가슴은 정도에 따라 1~3단계로 나뉜다. 1단계는 가슴이 크지 않고 유두가 가슴 밑선보다 약 1cm 이내로 내려가 심하지는 않은 경우다. 가슴거상없이 보형물 만으로도 개선이 가능할 수 있다. 2단계는 2~3cm, 3단계는 3cm 이상 내려간 경우다. 

가슴처짐에는 주로 거상술을 이용하지만 발생 원인이 다양하고 개인마다 증상도 다른만큼 다른 방법도 이용된다. 

바노바기성형외과 권희연 원장[사진]에 따르면 가슴 크기보다 단순 처짐만 개선할 경우에는 벨로디 레이저 리프팅으로 가슴 탄력도를 높이는 방법을 활용한다.

처짐만 교정하려면 유방 조직을 원추형으로 박리해 처진 피부와 유륜을 끌어올려 고정시키는 방법이 적합하다. 

가슴이 큰 경우에는 적절한 가슴의 형태와 모양 및 크기를 잡기 위해 가슴축소술을 우선 시행한 다음 교정술을 진행한다. 가슴이 납작하고 작은데 처쳤다면 보형물을 활용한다. 

가슴형태에 따라 수술방법은 다양하지만 모두 신중해야 한다는 공통점이 있다. 권 원장은 "여성에게 가슴은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는 만큼 개인 별 체형을 고려해서 자연스러운 촉감, 조화로운 비율의 가슴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처진 가슴을 성형하는 궁극적인 목표도 가슴을 탄력적이고 아름답게 개선해 환자의 자존감과 자신감까지 높여주는 것이라고 덧붙인다.

이를 위해서는 병원 선택도 중요하다. 권 원장에 따르면 가슴성형 전문팀이나 피부과와 연계해 흉터 집중관리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병원이라야 자연스럽고 만족할 만한 결과를 이끌어 낼 수 있다"고 조언한다.

협진 체계도 중요하다. 권 원장은 "가슴성형은 신체 성형 중 난이도가 상당히 높은 수술이기 때문에 성형외과 전문의와 유방외과 세부전문의의 정밀 검진과 협진이 이루어져야 한다"면서 "아울러 수술에 대한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정교한 감각과 기술을 갖추고 있는 의료진에게 받아야 한다"고 설명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