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외과의사회 임원진이 '의료와 간호는 함께 가야 행봅합니다'라는 팻말을 들고 있다[사진제공 대한외과의사회]
대한외과의사회 임원진이 기자간담회 진행 중 '의료와 간호는 함께 가야 행복합니다'라는 팻말을 들고 있다[사진제공 대한외과의사회]

간호법과 의사면허취소법 개정을 두고 직역 단체간 갈등이 최고조에 달한 가운데 의사 단체에서 기존과는 다른 견해를 제시했다.

대한외과의사회 신임 이세라 회장(서울시의사회 부회장)은 26일 열린 온라인 춘계학술대회 기자간담회에서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를 비난하는 게 아니다"면서도 "의료문제는 간호사와 의사가 함께 해결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외과의사회는 지난 달 10일 보도자료를 통해 "환자에게 가장 먼저 제공돼야 하는 의료서비스는 간호가 아니라 의사 진료"라며 간호법을 포함해 의사면허 박탈법에 반대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이 회장은 "간호법과 의사면허박탈법이 의사에게 중요하지만 외과의사에게는 살아갈 수 있는 환경 조성이 필요하다"고도 말해 의료계 현안보다는 외과의사의 입장이 더 급하다는 의미로 해석됐다.

특히 필수의료 핵심인 외과계가 무너진 상황에서 정부의 정책 전환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 중 하나로 최근 비급여에서 선별급여로 행정예고된 PRP(자가혈소판풍부혈장치료)에 대해 관행수가의 절반도 안되고 횟수도 지나치게 제한적이라고 이 회장은 지적했다.

그는 "외과만 잘 봐달라는 게 아니라 균형을 맞춰달라는 것"이라며 정부 정책의 전환을 재차 요구했다.

한편 의사회는 외과 세부 전문의 중 하나인 대장항문외과에 인증제를 도입하고, 아울러 대한외과학회 인증 내시경전문의 제도도 도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춘계학회에서 진행되는 세션에서는 '외과의원급에서 수술하는 다양한 피부종양의 진단과 치료'와 'HVP 고주파를 이용한 지방분해 안면윤곽술' 등 피부 미용을 비롯해 통증 치료 관 프로그램도 진행된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