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은 생활 필수품이 된지 오래다. 일부는 걸으면서 스마트폰에 집중하는 사람도 심심치 않게 목격된다.

지하철, 버스 등 대중교통에서 스마트폰을 보지 않는 사람을 찾기가 어려울 정도다.  심지어 스마트폰에 집중하다가 맨홀에 빠지는 경우도 있을 정도로 스마트폰의 폐해는 커지고 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데이터에 따르면 목디스크 환자는 2010년 70만명에서 2015년에는 87만명으로 약 24% 급증했다. 스마트폰 보급률이 크게 늘어난 시기와 일치한다.

질병도 유발하는 데 대표적으로는 목디스크다. 목뼈 사이에 충격을 흡수하는 디스크가 외부 충격이나 노화, 잘못된 자세 등으로 밀려 나와 신경을 압박하는 질환이다. 

허리디스크보다 발생 빈도는 낮지만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더 위험할 수도 있다. 참튼튼병원(대구) 척추외과 정연호 대표원장[사진]에 따르면 목디스크는 뒷목 통증은 물론, 어깨와 팔이 저린 증상이 나타난다. 

목의 후방이나 날개뼈 통증을 호소하고 두통이 동반되거나 손의 감각이 무뎌지면서 힘이 빠지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정 원장은 "목을 뒤로 젖혀서 아픈 쪽으로 돌리면 팔 저림이 악화되고, 아픈 쪽 어깨를 올리면 통증이 완화되면 목디스크로 자가진단할 수 있다"고 말한다.

또한 주먹을 쥐었다 펴는 반복 행동이 느리거나 젓가락질이나 단추 채우기 등 미세한 동작이 힘들면 신속히 전문의 진단을 받아야 한다.

목 디스크 치료는 크게 수술요법과 비수술요법으로 나뉜다. 대부분은 약물치료, 물리치료, 신경차단술, 후관절인대강화 프롤로, 신경성형술, 수핵성형술 등 비수술요법으로 해결할 수 있다. 

신경차단술은 신경 부위에 도달할 수 있는 얇고 특수한 주사기로 약물을 주입, 통증을 유발하는 신경을 차단하는 방법이다. 

목 디스크는 치료보다 예방이 우선이다. 정 원장은 "평소 바른 자세와 스트레칭의 생활화가 중요하다"면서 "통증은 목 전문의나 어깨 전문의에게 진찰받고 MRI 등으로 정확히 진단해야 한다"고 설명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