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는 잇몸뼈에 인공치근을 직접 식립한 후에 지대주와 크라운을 연결해 자연치아와 비슷한 수준의 저작력, 심미성을 회복시키는 치과 치료다. 

최근 만 65세 이상부터 건강보험이 적용돼 앞니, 어금니 상관없이 1인당 평생 2개의 치아에 대한 본인부담금 30%만 지불하면 받을 수 있다. 

치아가 전혀 없는 무치악 환자는 적용 대상이 아니지만 전체 틀니는 건강보험을 적용받을 수 있다.

임플란트 건강보험은 뼈이식 및 상악동 거상술, 일부 보철재료 등은 지원에서 제외될 수 있는 만큼 세밀하게 파악해야 한다. 특히 노년층은 치과 용어나 추가 시술에 대한 이해도가 떨어질 수 있어 자녀와 동반해 꼼꼼하게 상담받아야 한다. 

보험이 적용되는 임플란트 보철 재료도 PFM크라운(도자기치아)뿐 이며 골드, 지르코니아 등은 비보험이다.

고혈압, 당뇨 등 만성질환을 가진 고령자도 임플란트를 받을 수 있다. 사전에 질병 유무를 파악한 후 3차원 CT로 정확한 구강 상태를 검진해 맞춤수술 계획이 필요하다.

최근에는 새로운 임플란트방법이 나오면서 선택의 폭도 넓어졌다. 고르다치과의원 김현중 원장[사진]에 따르면 체력약한 고령자나 만성질환자, 다수의 치아 식립이 필요한 경우 등에 적용할 수 있는 컴퓨터분석 임플란트가 나와 수술 부담을 크게 낮췄다.

이른바 네비게이션이라고 하는 이 임플란트법은 수술 전 구강을 3차원 영상으로 촬영한 후 개인의 골조직, 주변 치아와의 간격 및 각도, 악궁 신경 위치 등을 정밀 분석해 컴퓨터로 모의수술을 거친 뒤 치료한다.

김 원장은 "모의 수술을 통해 정교한 수술 계획을 세울 수 있고, 사전에 위험요소를 파악하고 차단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 오차 발생을 줄이고 상대적으로 통증을 줄일 수 있다"고 설명한다. 잇몸을 절개하지 않아 수술 시간이 단축돼 회복도 빠르다. 

정확하게 식립하는 장점에도 불구하고 의사가 진행하는 만큼 풍부한 임상경험과 숙련도는 필수다. 김 원장은 "성공적인 식립 결과를 위해서는 오랜 집도 경력을 갖춘 의료진을 찾아 개개인에게 맞는 치료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