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 대동병원[클립아트코리아]
사진제공 대동병원[클립아트코리아]

신체 부위 가운데 가려움에 민감한 부위는 눈꺼풀 근처, 귓구멍, 콧구멍과 항문이 포함된다.

특히 항문은 외부에 노출되지 않는 부위라 가려워도 쉽게 해결되지 않는다. 항문 가려움증의 의학용어는 항문소양증이라고 부르는데 전세계 유병률은 약 45%로 알려져 있다. 

여성보다 남성, 과체중이나 땀많은 체질, 꽉끼는 속옥이나 바지를 입는 경우에 많이 발생한다. 대동병원 대장항문센터 조호영 과장(외과 전문의)에 따르면 가려움증이 나타나는 원인은 다양하다. 

항문이나 그 주변에 비누나 세정제를 과다 사용하거나 효과가 입증되지 않은 제품을 바르는 경우, 위생관리가 부실한 경우 등 생활습관과 밀접하다. 또한 치핵, 치열. 치루, 변금실, 만성 설사, 건선, 아토피피부염 등의 질환이나 기생충이나 박테리아 등에 감염된 경우다.

항문소양증은 은밀한 부위라서 참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다 오히려 증상이 심해질 수 있다. 조 과장은 "항문이라는 이유로 부끄러워 의료기관에 내원하지 않고 참다 보면 자연스럽게 피부를 지속적으로 긁게 되고 이로 인해 피부에 상처가 발생해 다시 더 심한 가려움증으로 이어지는 악순환이 발생한다"고 말한다. 심하면 염증이나 통증이 발생해 수술까지도 이어질 수 있다.

항문소양증 진단법은 증상이 발생한 시기와 복용 약물, 음식물, 위생습관, 배변습관. 알레르기, 기타 질환 등에 대한 상담과 육안으로 항문 주변을 관찰한다. 직장 수지검사나 균 배양검사도 진행할 수 있다.

치료법은 우선 생활습관 개선과 원인 질환 및 감염 치료다. 그래도 증상이 낫지 않거나 가려움이 심하고 통증까지 동반되는 경우에는 국소 스테로이드 또는 항히스타민제 등을 사용한다.

치료보다는 예방이 우선이다. 일상생활에서 항문 주위를 청결하고 건조한 상태로 유지할 수 있도록 배변 후에는 깨끗하게 닦도록 한다. 세정제나 보습제 사용을 삼가고 비데 사용 시 수압을 최소화하고 온수를 사용한다.

조 과장은 "샤워 후에는 충분히 건조시킨 후 속옷을 입고, 위생 뿐만 아니라 설사나 변비가 생기지 않도록 올바른 배변 습관도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