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최소절개술이 새 트렌드로 자리잡아 가는 가운데 척추수술에도 최소절개기법이 적용됐다.

국민건강보험공단 일산병원 신경외과(김한성 교수)는 18일 수술 후 통증과 상처를 줄일 수 있는 첨단 수술기법인 메트릭스 시스템(METRx System)을 국내최초로 도입했다고 밝혔다.

메트릭스 시스템은 내시경 수술시 상처를 적게 내면서 현미경을 통해 수술하기 때문에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즉 현미경을 사용하기 때문에 수술필드가 정확하게 보여 안전성이 높다. 여기에 내시경의 장점인 주위 조직 손상 최소화를 통해 수술 결과가 좋으면서 상처는 적게 남길 수 있다.

김 교수는 “요즘 신경외과 뿐 아니라 모든 진료과에서 고민하는 부분이 어떻게 하면 주위 조직을 덜 손상시키면서 수술할까 하는 것이다. 척추수술시에도 이런 노력과 시도들이 많지만 메트릭스 시스템은 이런 바램을 실현한 수술법”이라고 말했다.

외국에서는 메트릭스 시스템이 보편화되어 있고, 수술시 좌우 2.5cm 정도의 적은 상처만 남게 된다. 상처가 적다보니 수술 시 피가 거의 나지 않고 정상 조직에 상처를 주지 않기 때문에 수술 후 통증이 적고 회복 속도가 빠르다. 이런 장점으로 인해 수술 후 환자들의 만족도도 매우 높다.

김 교수는 “안정성을 확보하고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라며 “메트릭스 수술법은 예전 수술에 익숙한 의사라면 누구나 어렵지 않게 할 수 있지만 평균 15mm 정도 되는 원통을 이용해 수술해야 하기 때문에 인내심이 요구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