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마다 얼굴 모양이 다르듯 코도 납작코, 매부리코, 복코, 휜코 등 모양이 다양하다. 특히 얼굴 중심에서 수직으로 위치한 코는 첫 인상 결정에 중요한 요소다.

이러한 코 모양에 컴플렉스를 가진 사람들은 이미지 개선을 위해 병원을 찾는데, 특히 휜코 대부분은 모양 외에 구조적 문제로 코막힘, 코골이, 구강호흡 등 다양한 질환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다. 

전문가들이 코성형을 단순 외형 개선이 아니라 기능적인 문제도 함께 개선해야 한다고 강조하는 이유다.

휜코의 발생 원인은 선천적이거나 성장 과정 중 외상으로 골절된 코를 방치한 경우다. 삼성드림이비인후과(종로점) 허세형 원장[사진]에 따르면 콧속 비중격 연골이 S자 또는 C자로 휘어진 비중격만곡증이 원인인 경우가 많다.

허 원장은 "비중격만곡증을 동반하면 콧구멍 한쪽이 막혀 코 막힘, 축농증, 비밸브협착 등 다양한 코 질환이 나타날 수 있다"면서 "비중격을 바로 세우고 균형을 맞춰 기능적인 문제까지 함께 개선해야 만족도 높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설명한다.

휜 정도가 심하지 않다면 돌출 부위는 깎고 들어간 부위는 바로 세워 교정한다. 많이 휘었을 경우에는 코뼈에 금을 내 휘어진 코 뼈의 위치를 옮기는 방법을 이용한다.

휜코 수술은 복잡한 코의 내부 구조를 교정하면서 코의 모양도 개선을 하기 때문에 CT(컴퓨터단층촬영) 등 정밀한 검사가 우선이다. 환자마다 코의 모양과 휘어진 정도, 동반된 질환에 따라 수술방법이 달라지므로 이비인후과 전문의와 충분히 상담해야 한다.

허 원장은 "코 모양만 개선하면 나중에 기능적 문제가 발생해 재수술할 수도 있다"면서 "심미성과 기능성을 한 번에 개선해야 만족스러운 수술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조언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