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 체하거나 식사 후 속이 더부룩해지는 등 소화불량이 지속되면 검진과 함께 위 건강을 해치는 습관이 있는지 의심해봐야 한다. 

소화불량이 지속되면 더부룩한 정도를 넘어 속이 쓰리거나 구역감이 생길 수 있어 생활이 어려워질 수 있어 생활습관 개선은 필수다.

대표적 개선 항목은 야식과 과식, 불규칙한 식습관 등으로 현대인의 위장질환 발생 원인에 해당한다. 스트레스나 운동 부족 역시 포함된다. 다만 생활습관을 개선하려면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지도받아 지속 실천해야 한다.

전문가들은 소화불량이 나타났다면 더 이상 심해지지 않도록 미리 치료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위장 운동성 저하로 인한 담적병이라면 증상이 매우 복잡하게 진행될 수 있기 때문이다.

위강한의원(목동점) 박영화 원장[사진]에 따르면 담적은 병리적 물질인 담이 뭉쳐 쌓인 상태를 말하는 한의학용어다.  

박 원장은 "위장 운동성이 저하되면 소화가 더디다. 음식이 소장으로 늦게 배출되면서 섭취 음식물이 위 내에 쌓이는 문제가 생기고, 부패하면서 가스도 심하게 발생한다. 이런 식으로 병리적 물질이 쌓이면서 다양한 담적병 증상을 겪을 수 있다"고 설명한다.

소화불량은 담적병의 초기 증상에 해당한다. 이어 변비, 설사 등으로 이어지거나 심한 통증, 뒤틀림이 발생할 수 있다. 나아가 신경계, 순환계, 안면부 등 신체 전반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만큼 가급적 빨리 치료해야 한다.

박 원장은 "한의학에서는 스트레스에 대한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의 활동과 균형성을 파악할 수 있는 자율신경 균형검사나 한방진찰법으로 담적병을 진단한다"면서 "이후에는 위장의 운동성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되도록 탕약 처방 등이 이뤄지고 위장의 운동성 개선과 함께 개인증상에 따라 자율신경 안정이나 염증 치료를 돕는다"고 설명한다.

아울러 약재를 증류 추출한 약침치료나 경혈에 침을 놓고 전기자극을 가해 위장 운동 회복을 돕는 치료로 시행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