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과 코 성형이 가장 대중화된 수술이지만 주관적인 만족도는 가슴성형이 가장 높다고 알려져 있다. 여성 가슴은 대부분은 지방이기 때문에 다이어트하면 오히려 작아지고 또 가슴에만 지방을 채우기 어렵다. 

그래서 가슴에 보형물이나 자가지방을 삽입해 원하는 모양과 볼륨감을 가질 수 있는 가슴성형을 고려하는 사람들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가슴성형에 사용되는 보형물은 표면상태, 모양, 내용물 등 종류가 다양하다. 그만큼 보형물의 장단점을 고려해 개인의 신체상태에 적합한 보형물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개인의 흉곽 구조나 피부 타입, 근육, 탄력, 현재 가슴 상태 등을 고려하지 않고 무조건 저렴하거나 비싼 보형물, 그리고 무리한 수술 계획을 세운다면 재수술 가능성이 높아진다.

수술법과 보형물에 따라 보형물 삽입 위치에도 차이가 난다.  피부 및 연부조직이 얇지 않으면 보형물을 근육 위로 삽입할 수 있다. BS더바디성형외과의원(부산) 장재훈 대표원장[사진]에 따르면 이 경우 수술이 비교적 간단하며 처진 유방을 개선하는 데 효과적이다. 

보형물이 근육 아래에 위치할 경우에는 이중평면술을 사용한다. 대흉근 기시부를 약간 끊어내 유방 밑선의 위치를 안전하게 맞추면 모양과 촉감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가슴성형 절개방식도 고려 대상이다. 겨드랑이 절개법은 내시경을 사용해 출혈이 거의 없이 박리하는 방식으로 수술 시 혈관과 신경 손상을 최소화할 수 있다. 가슴밑선 절개법은 유방 아래 주름을 이용해 작은 절개창을 내어 보형물을 삽입하는 방식이다. 유륜 절개의 경우 일차 가슴확대에는 잘 사용하지 않으며, 처진 가슴 성형에 주로 사용된다.

BS더바디성형외과의원(부산) 장재훈 대표원장은 심미성을 높이는 방법으로는 환자의 체형에 어울려야 한다고 설명한다. "가슴수술 전 성형외과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어떤 사이즈와 모양을 원하는 지 본인의 니즈를 정확히 전달하고, 개인의 가슴둘레, 흉곽, 처짐 정도 등을 면밀하게 분석한 후 그에 적절한 사이즈와 형태를 디자인하고 보형물을 삽입해야 한다."

안전성을 높이는 방법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눈성형 등에 비해 범위가 넓고 난이도가 높아 전신마취가 필요한 만큼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가 상주하고, 사후관리를 제대로 하고 있는 병원을 선택해야 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