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중앙의료원의 현대화 사업 예산이 축소된 가운데 의료원 전문의협의회가 31일 국회의사당 정문 앞에서 약속 이행을 촉구하는 시위를 벌였다.

협의회는 앞서 19일부터 의료원 내방객 대상으로 의료원 신축 이전 사업축소 계획을 규탄하는 피켓시위에 돌입했다. 이어 25일부터는 반대를 위한 범국민 서명운동에 들어간 바 있다.

협의회는 기획재정부의 축소 예산으로는 미충족 필수의료 기능의 수행은 불가능하다는 입장이다. 고위험 감염병 환자에서 동반될 수 있는 감염 이외의 질환(혈액투석, 정신질환, 임산부, 소아 등)에 대한 대응능력과 숙련된 의료 인력을 평소에 갖춰야 적시에 적정 진료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협의회는 국가중앙병원으로서 지방 의료 격차를 해소하는 중심기관으로서 적정 진료를 하기 위해 필요한 병상은 총 1,000병상 이상(본원 800병상)이다. 

진료권 내 병상 초과 공급 현황과 국립중앙의료원의 낮은 병상 이용률을 고려했다는 기재부의 입장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협의회는 "의료원의 재난 상황 시 미충족 필수의료 및 의료 안전망 역할을 수행하려면 진료권 내 병상 수라는 산술적인 기준으로 규모가 결정돼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의료원 총동문회 조필자 회장은 기자회견문에서 "세계 수준의 감염병 병원 건립과 모병원을 필수 중증의료의 중앙센터와 지역 공공병원의 3차 병원을 육성하겠다는 국민과의 약속을 지켜야 한다"면서 "이번에도 국립중앙의료원을 제대로 만들지 않을 바엔 차라리 문을 닫아라"고 일갈했다.

최안나 전문의협의회 대변인은 "국립중앙의료원의 상황을 이렇게 만들어 놓고 이제와서 그 때문에 지원을 줄이겠다는 정부의 자세는 문제"라고 지적했다. 

한편 내달 9일에는 국립중앙의료원의 현대화 사업에 대한 국회토론회가 열릴 예정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