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선은 치료기간이 긴데다 재발이 잦은 질환이다. 특히 찬바람이 불고 기온이 낮아지면 면역력이 악화될 수 있어 건선에 대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주요 증상은 피부가 빨갛게 튀어나오면서 과다한 각질 발생이다. 인체 면역체계에 이상이 생기면 표피세포의 성장 주기가 빨라지기 때문이다.

건선의 종류는 판상, 물방울, 농포성, 홍피성, 박탈성 등 다양하며 증상도 여러가지다. 주요 발생 부위는 무릎과 팔꿈치, 그리고 엉덩이나 두피다. 증상이 심하면 전신으로 확산될 수 있고 건선성 관절염을 동반하기도 한다. 

심지어 대사증후군, 급성심근경색, 중풍 등 심혈관계 질환 발생률이 일반인보다 높다고 알려져 있다.

생기한의원(부산서면점) 김철윤 대표원장[사진]에 따르면 건선은 환경과 체질 등의 복합적 문제로 체내 면역 시스템이 제기능을 못하기 때문에 발생한다. 

따라서 신체 면역력 활성을 통해 정상 피부조직을 재생하고, 염증을 완화해 피부 온도를 안정시키는 치료과정을 거친다.

조 원장은 "체질과 증상에 맞는 한약 처방과 함께 약침, 침 치료 등을 통해 기혈 순환을 도와 피부 재생력을 높여 외부 병변을 근본적으로 치료할 수 있게 만든다"면서 "이를 통해 질환 극복은 물론 재발까지 예방할 수 있다"고 설명한다.

일상생활 관리 역시 치료못지 않게 중요하다. 김 원장은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따뜻한 물을 하루 약 1.5L 이상 마시는 것이 좋다. 가습기나 젖은 빨래를 널어 실내 습도를 유지하고, 밀가루 및 기름진 음식, 인스턴트 음식, 패스트푸드를 피하고 한식과 채식 위주로 식단을 짜고 음주와 흡연은 자제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