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인상을 결정하는 요인으로는 이목구비, 피부톤 등 다양하지만 전체적인 이미지는 얼굴형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다. 최근 실외 마스크 의무 착용 제한이 해제되면서 얼굴형 고민도 늘고 있다고 한다.

얼굴형의 고민 해결법은 다양하지만 전문가에 따르면 선천적으로 뼈가 발달해 얼굴 라인이 울퉁불퉁하고 넓은 경우에는 안면윤곽수술이 가장 확실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안면윤곽수술은 사각턱축소, 턱끝축소, 광대뼈축소 세 가지를 가리킨다. 얼굴 구조에 따라 다르지만 3가지 중 하나만으로도 뚜렷한 이미지 변화를 얻을 수 있다. 

티에스성형외과 이상균 원장[사진]에 따르면 광대뼈가 발달한 동양인은 광대축소술만으로도 작고 갸름해지는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다.

이 원장은 "양쪽 뺨을 기준으로 약 45도, 측면 광대가 유난히 발달돼 있고 정면에서 볼 때 턱보다 광대가 크거나 관자놀이와 광대 아랫쪽보다 광대가 유난히 돌출된 경우에는 사각턱수술이나 턱끝축소수술없이 광대축소술만으로도 얼굴이 작아지는 효과를 충분하다"고 말한다. 두상이 크지 않고 얼굴에 살이 없지만 뼈가 큰 경우에도 효과적이다. 

광대축소술의 핵심은 옆광대 축소시 뼈를 회전시켜 안쪽으로 밀어 넣는 것이다. 그렇지 않을 경우 수술 후 개선효과가 미미해질 수 있다. 

이 원장은 "뼈를 돌려 밀어 넣을 때 환자에 따라 광대 뼈를 살짝 올리거나 내리면서 위치를 조절할 수 있어 좌우 비대칭한 경우도 개선할 수 있다"면서 "앞광대쪽으로 조직이 모이면서 자연스럽게 앞광대에 볼륨감이 생겨 동안 효과도 기대해 볼 수도 있다"고 말한다.

뼈 고정 역시 중요하다. 올바른 고정은 불유합과 같은 부작용을 예방하기도 하지만 축소 효과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광대축소 수술 후 효과가 없다거나 광대가 다시 커졌다는 불만족도 고정 부실이 원인일 수 잇다. 

이 원장은 "광대뼈를 5mm가량 밀어넣어 축소시켜도 제대로 고정하지 않으면 저작근의 활동으로 간격이 벌어지면서 축소한 만큼의 효과를 보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면서 "불유합이나 볼처짐 등 부작용 예방과 축소 효과 장기간 유지를 위해서는 단단한 이중고정 방식을 적용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