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에는 중장년층에 많았던 허리통증이 최근에는 20~30대에서도 늘어나고 있다. 주요 원인은 잘못된 자세로 지적되고 있다. 구부정한 자세와 비스듬히 기댄 자세로 장시간 앉게 되면 허리에 지속적인 압력이 가해지기 때문이다.

허리통증은 서 있을 때보다 앉아 있을 때 강해진다. 앉은 자세는 선 자세에 비해 허리에 가해지는 압력이 두 배 이상 높아서다. 허리를 숙이거나 누워서 다리를 들어 올릴 때도 심해진다. 

장시간 앉아서 근무하는 사무직은 허리통증에 더욱 취약하다. 게다가 요즘에는 모니터나 스마트폰을 보기 위해 고개까지 숙인 채 구부정한 자세를 취하는 경우가 많아 더욱 문제다. 

허리통증 오래 지속되면 허리디스크를 의심해야 한다. 닥터윤프로통증의학과(신용산) 윤정원 대표원장[사진]에 따르면 허리디스크 증상은 엉덩이부터 다리까지 이어지는 좌골신경통과 다리저림, 감각 이상 등이다. 

겨울철에는 기온 저하로 척추와 근육, 인대 등이 굳어 통증이 심해질 수 있다. 윤 원장은 "허리통증을 방치하면 다리 마비, 감각소실로 이어질 수 있어 정형외과 등 의료기관에서 조기 치료가 필요하다"고 말한다.

허리통증의 기본 치료법은 안정이다. 윤 원장에 따르면 충분한 안정만으로도 증상이 크게 개선되는 환자도 있다.

약물요법으로는 이밖에 소염 진통제, 이차적 근육 경직에 따른 통증을 줄이기 위해 근육 이완제를 사용한다. 수술요법으로는 경막외감압술, 신경차단술, 신경주사치료가 있다.

윤 원장은 "척추 질환은 나이가 들면서 나빠질 가능성이 높은 만큼 예방이 최선"이라면서 "평소 꾸준한 스트레칭과 바른 자세를 유지하고, 허리통증 발생 시 조기에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조언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