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 : 아이클릭아트
사진출처 : 아이클릭아트

추운 겨울에는 내복이 필수품이다. 최근에는 기모바지가 유행하고 있지만 모두 여성의 Y존의 통풍에 지장을 주는 복장이다.

특히 춥고 건조한 날씨는 피부 건조를 유발하고 질염 발생률도 높다고 알려져 있다. 질염은 ‘여성의 감기’라고 불릴 정도로 흔한 질환이다. 여성의 75%는 평생에 한번은 걸린다고 한다. 

질염은 면역력이 떨어지거나 질내 산도의 변화로 발생한다. 질은 젖산을 분비해 pH 4~5 정도의 약산성을 유지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약산성으로 유지되면 락토바실러스라는 유익균이 생장하기 쉬워져 해로운 박테리아의 성장을 억제하거나 죽이는 역할을 한다.

특히 생리 중에는 질내 pH가 상승하고 락토바실러스균이 감소하거나 미생물 다양성이 증가하는 등 다양한 변화가 있어 질염이 더 발생하기 쉽다. 

만일 냉이 비정상적으로 많이 분비되거나 외음부에 가려움증이 생기거나 불쾌한 냄새가 이어지면 질염을 의심할 수 있다. 질염 진단은 질강 처치나 성병(STD) 검사 등의 정밀 검사로 가능하다.

질염 역시 초기 발견해 치료하면 항생제 등 약물요법으로 치료할 수 있다. 하지만 장기간 방치하면 골반염이나 자궁내막염 등으로 악화될 수도 있다.

오앤지산부인과(수원) 신양수 원장에 따르면 질염은 크게 세균성과 칸디다성으로 나뉜다. 칸디다성은 곰팡이균인 칸디다균으로 발생하며, 흰 치즈 조각과 유사한 질 분비물이 나오거나 외음부 가려움증, 작열감, 배뇨통 등을 동반한다.

세균성은 질 내부를 산성으로 유지하는 질 유산균이 줄어들면서 발생한다. 질 분비물이 누런색이나 회색을 띄며 비릿한 냄새를 동반한다. 생리 전후에 나타나거나 성관계 후 증상이 심해질 수 있다.

신 원장은 "대부분의 질염은 약물요법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지만 균의 종류에 따라 치료 기간이 달라질 수 있다"면서 "일상생활에 불편할 정도로 가려움이나 통증이 심하면 이를 완화하는 치료법을 병행한다"고 설명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