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정맥류라면 거미줄처럼 울퉁불퉁하고 검푸른 혈관이 돌출된 형태를 떠올린다. 하지만 돌출이 없어도 하지정맥류가 진행 중일 수 있다. 특히 오래 앉아서 생활하는 현대인에는 흔한 증상일 수 있다.

하지정맥류란 심장을 지나 하지, 즉 다리로 향한 혈액이 다시 돌아 심장으로 돌아가는 길목에 위치한 판막이 제기능을 하지 못해 혈액이 역류해 발생한다. 혈류량이 하지 주변에 고이면서 혈관돌출이나 뻐근함, 통증, 부종 등을 증상을 동반할 수 있다.

하지정맥류는 초반에는 가벼운 다리의 통증이나 뻐근함, 피로감이 나나탄다. 증상이 악화될수록 보행 및 기타 일상생활에 지장을 일으킨다.

만약 오랜 시간을 걷거나 활동량이 많지 않은데도 다리가 무겁고 경련이 일어난다면 하지정맥류를 의심해야 한다. 이밖에도 다리 피부색이 어두워지거나, 종아리나 무릎에서 허벅지로 이어지는 곳의 혈관이 검푸르게 돌출돼 보이는 경우도 의심 증상이다. 

다리가 유독 자주 붓거나 야간에 경련이 일어나는 경우, 발바닥에 압통이 있고 발이 차고 시린 상황이 잦은 경우에도 마찬가지다.

하지정맥류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다. 삼성바로하지의원(일산역) 홍상민 원장[사진]에 가족력, 과체중과 비만, 운동부족, 오랜 시간 앉거나 서 있는 등 한 자세 유지, 흡연 등으로 알려져 있다.

심하지 않은 초기 하지정맥류일 경우 비수술적 요법으로도 충분한 호전을 기대해 볼 수 있다. 홍 원장은 "혈관돌출도 없고 통증이 미약하다면 압박스타킹을 착용한다. 생활습관 일부를 개선하는 것만으로도 나아질 수 있다"고 말한다.

통증이 동반되거나 검사 후 궤양 등이 발견됐다면 수술로 원인 제거해야 한다. 홍 원장은 "하지정맥류수술로 알려진 베나실의 경우 인체에 거의 무해한 소량의 생체접착제를 질환이 발생한 부위에 주입해 정맥을 폐쇄하는 방법"이라며 "통증이 적고 효과가 빠르며 시술 후 며칠 내외로 일상생활 복귀가 가능해 부담이 적다"고 설명한다.

홍상민 원장은 “혈관돌출이 없어도 다리가 자주 또는 심하게 뻐근하다면 이미 하지정맥류가 상당히 진행되고 있을 수 있어 면밀한 진단과 치료가 필요하다"고 조언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