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체 피부는 외부 자극을 최우선으로 받는다. 겨울철에는 실내외 온도차로 피부가 건조해질 수 있고, 감기와 독감 등 질환에 노출되기 쉬워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이유다.

대표적 피부질환 중 하나인 건선은 일상생활에서 큰 불편감을 준다. 겨울철에는 손발과 얼굴에 까지 증상이 나타나 스트레스는 더욱 심해진다. 

건선은 만성염증성피부질환으로 극심한 가려움증과 각질이 쌓인 인설과 좁쌀 크기의 발진이 발생한다. 무릎과 팔꿈치에 주로 나타나며, 엉덩이와 두피 등 자극받기 쉬운 부위에도 자주 발생한다. 증상이 심해지면 전신으로 확산될 수 있다.

건선 환자에서는 대사증후군, 급성심근경색, 뇌경색 등 심혈관계 질환 발생률이 일반인 보다 높다고 알려져 있다.

건선에 동반되는 인설과 각질은 외관상 좋지 않아 대인관계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 강제로 떼어내기도 하는데 오히려 병변 자극으로 2차 감염 및 각종 부작용과 관절염을 동반할 수 있어 삼가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생기한의원(신도림점) 이신기 대표원장[사진]에 따르면 현재 의학계에서는 건선 발생 요인으로 환경을 비롯해 정신적, 유전적, 약물 등 다양한 요인이 복합적으로 나타난다. 

또한 체내 면역시스템의 문제로 피부 표면에 증상이 나타난다고도 알려져 있다. 따라서 한의학에서도 체내 면역시스템 회복 및 면역력 강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 원장은 "한의학적 치료의 목적은 면역체계의 이상을 바로잡아 신체가 병을 극복하도록 만드는 것"이라며 "또한 증상에 맞춘 약침, 침, 뜸 치료를 통해 근본 원인을 개선하고 재발을 예방한다"고 말한다.

올바른 치료와 함께 일상생활의 관리도 병행해야 한다. 이 원장은 "평소 신체에 무리없는 운동, 반신욕, 일광욕 등을 꾸준히 실천화해주면서 식습관을 개선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조언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