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물 한 채도 세월이 지나면 칠이 벗겨지고 녹슬어 보수해야 하듯이 사람 피부도 시간이 흐르면 처지고 주름이 생긴다.

누구나 겪는 자연스러운 노화 현상이지만 갈수록 심해지는 만큼 기능성 화장품을 사용하거나 안면거상술에 관심을 보이는 중장년층이 늘어나고 있다.

안면거상술이란 피부만 끌어올리는 것 같지만 실제는 피부 아래 깊숙이 자리한 섬유근막(SMAS)층부터 근육, 지방, 피부 표면까지 끌어올린 후 여분의 피부와 근육을 제거하는 방법이다. 

엘리트성형외과(인천) 이영진 원장[사진]에 따르면 피부 처짐의 근본 원인인 섬유근막층을 끌어올려야 얼굴의 중-하안면부 전체에 작용해 주름과 볼 처짐 개선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다만 지방층 박리 정도와 근막층의 유지 인대를 얼마나 당길지는 개인 피부 특성과 노화 정도에 따라 달라진다. 이 원장은 "처짐과 주름을 개선하는 방법은 안면거상술뿐 아니라 다양해서 개인 상황에 따라 수술법이 달라진다"고 말한다.

따라서 안면거상술 진행 전 경험많은 성형외과 전문의 도움을 받아야 하는 이유다. 이 원장은 "감염 및 안전사고를 방지하고 혹시 모를 긴급 상황에도 즉시 대응할 수 있도록 응급장비 구비 여부, 수술실 및 수술 도구의 감염 관리와 방역 시스템 등을 꼼꼼하게 확인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