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 치료가 필요하지만 그 과정이 두려워서 망설이는 사람이 적지다. 가벼운 치료를 제외하고 임플란트나 상악동거상술, 뼈이식수술 등은 치료시간이 시간이 긴데다 통증도 동반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치과에서는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고 있다. 그 중 하나가 수면요법이라는 의식하 진정법이다. 

수면마취 치료는 수술하는 동안 가수면 상태를 유도해 편안하게 수술받을 수 있고, 편히 잠자고 일어나면 치료가 끝나는 방식이다.

이청옥 치과원장[사진]에 따르면 의식있는 상태로 진정만 시키는 방식으로 단순 가수면 상태를 유도하는 만큼 신체적 부담도 적어 당뇨병이나 고혈압 등 만성질환자에도 적용할 수 있다. 

마취 가스를 사용하는 전신마취에 비해 이 방법은 경구용 수면 유도약을 복용하는 방법으로 진행된다.

이 원장은 "전신마취는 무의식 상태를 만들어 인공호흡기가 필요하지만 의식하 진정법은 자가 호흡이 가능해 수술 후 회복도 빠르다"고 설명한다.

또한 수술시간만큼 수면상태를 조절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 때문에 치료 중에도 의료진이 지시하는 내용이나 설명을 환자가 알아들을 수 있고, 자극에 대한 반응도 파악할 수 있다.

이 원장에 따르면 의식하 진정법은 전체임플란트나 임플란트틀니에도 적합하며 적용 범위도 매복사랑니발치, 충치 및 신경치료, 고난도 수술까지 넓은 편이다.

그는 "치과 치료에 대한 통증, 공포감, 정신적인 스트레스 등 불편감이 있다면 경험많은 의료진과 병원에서 수면치료를 고려해볼 수 있다"고 말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