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장년층의 동창모임에서 대화의 단골메뉴는 체력저하에 피곤이다. 나이들수록 신체 기능이 저하되는 노화 과정을 겪기 때문이다. 치아 역시 노화가 진행된다. 다른 신체부위와는 달리 치아 상실까지 이어질 수 있는 만큼 주의해야 한다.

치아 상실 원인은 노화 외에도 사고 등 물리적 요인도 있다. 나아가 식습관 및 생활습관 변화를 통해서도 발생할 수 있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청년층은 초기 증상을 방치하는 경우가 많아 치아 상실까지 이어지는 케이스도 많다.

치아가 상실된 상태를 장기간 방치하면 주변 치열과 잇몸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 심지어 입술과 뺨을 제대로 지탱하지 못해 얼굴 형태까지 변할 수 있다. 

강동이건치과의원 김태건 대표원장[사진]에 따르면 치아 상실의 대표적 치료법은 인공치아를 잇몸뼈에 식립하는 임플란트다. 

김 원장은 "자연치아와 유사한 저작기능을 제공하고 심미성도 뛰어나 틀니나 브릿지 등 보철치료와 달리 주변 치아의 손상없이 시술할 수 있어 선호도가 높다"고 말한다.

다만 개인의 잇몸 상태과 구강 구조에 따라 치료법이 달라지는 만큼 난이도가 높다.

부작용도 발생한다. 김 원장은 "대표적인 부작용으로는 임플란트가 정확한 자리에 식립되지 않거나 미흡한 사후관리로 인한 파절 혹은 탈락 등"이라며 "부작용과 재수술을 피하려면 식립 전 개인의 잇몸 상태 및 구강 구조에 따라 철저한 치료 계획을 세워야 한다"고 강조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