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이나 당뇨병 등 만성질환을 가졌다면 시술과 수술에 신중해야 한다. 임플란트도 마찬가지다. 시술 후 기저질환이 악화될 수 있어서다.

당뇨병 환자는 치아에 염증과 출혈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치은염이나 치주염, 충치 등 구강 문제를 겪을 가능성도 높아 임플란트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고혈압이나 심혈관계 환자 역시 시술 도중 많은 출혈과 갑작스런 혈압 상승 등 응급상황이 발생하기도 한다. 이때 심근경색이나 뇌졸중 등도 동반될 수 있다.

또한 치과 치료에서 자주 사용되는 국소마취제와 치은퇴축사에 든 혈관 수축제가 혈압을 높일 수 있다. 따라서 고혈압환자는 사전에 치과 의사와 상담해야 한다.

그렇다고 전신질환자가 임플란트가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서울이고운치과(파주) 이채윤 원장[사진]에 따르면 최근 등장한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출혈이나 혈압 상승 위험을 크게 줄였다.

이 원장은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시술 전 3D 컴퓨터 모의시술을 통해 환자의 뼈 상태와 신경 등 해부학적 위치를 파악해 치료 계획을 세우기 때문에 정확한 위치에 정밀 각도로 임플란트를 식립할 수 있어 안정성이 높다"고 설명한다.

이밖에도 잇몸 최소 절개는 물론 네비게이션이 환자의 골조직과 신경 위치 등 환자의 치조골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기 때문에 안전한 시술 경로를 찾을 수 있다. 

이 원장은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도 엄연한 시술이기 때문에 의료진 숙련도가 매우 중요하다"면서 "경험많은 의료진을 선택해야 하며, 치과 선택 시 임플란트 전문 장비를 보유하고 있는지 등의 여부를 꼼꼼하게 확인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