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름 증가는 늙어간다는 표시다. 피부는 20대 후반부터 노화가 시작돼 피부 탄력을 유지해주던 콜라겐 섬유가 줄어들어 탄력을 잃고 건조하고 위축되기 때문이다.

노화 외에 건조하거나 잘못된 생활습관, 얼굴 근육의 움직임, 진피층과 피하지방이 얇아진 경우에도 주름은 발생한다. 

특히 미간주름은 습관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인상쓰거나 찡그리는 버릇을 가졌다면 나이에 상관없이 깊은 미간주름이 생길 수 있다. 

미간주름이 있으면 가만히있어도 인상쓴 것처럼 보일 수 있다. 단순히 노안 문제가 아니라 인상이 바뀔 수 있다는 것이다. 기능성화장품이나 시술 도움을 받기도 하지만 깊은 주름에는 역부족일 수 있다.

진성형외과 진세훈 대표원장[사진]에 따르면 미간주름제거에는 필러나 보툴리눔톡신을 많이 사용하지만 잔주름에 효과적이다. 

깊게 패인 주름에는 자가 진피재생법이 효과적이다. 진 원장은 "자가진피재생술은 주름이나 흉터 등으로 피부가 푹 파인 곳에 새살을 돋게 하는 방법"이라면서 "주름 아래 진피층에 히알루론산과 이산화탄소가스를 주입해 내부에서 물리적, 화학적, 생물학적 자극을 동시에 일으켜 새로운 콜라겐 조직 생성을 유도한다"고 설명한다.

그에 따르면 신체에서 콜라겐 조직이 생성되면 장기간 효과가 유지되는데다 이질적이 아니라서 자연스러운 변화를 얻을 수 있다. 다만 자가진피재생술 후 이틀 정도는 세안 및 화장이 불가능하다. 

자가진피재생술도 다양해서 효과가 입증됐거나 특허등록된 방법을 받아야 안전하다. 진 원장은 "아울러 개인피부상태와 주름의 범위 등을 고려해 세밀하게 시술해야 작용성과 지속성에 이롭다"고 강조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