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고 갸름한 얼굴형은 모든 사람들의 워너비다. 과거에는 눈이나 코 등 부위 별로 원하는 모양을 얻었지만 최근에는 콤플렉스가 되는 부위의 뼈와 골격을 축소시켜 얼굴형을 개선하는 안면육곽수술 수요도 늘어났다. 

안면윤곽수술은 광대축소술, 사각턱수술, 턱끝수술 등이 포함되는 등 뼈를 깎는 수술이기 때문에 간단한 쁘띠 시술과는 다르다. 한번 절제를 한 뼈는 재생되지 않기 때문에 신중한 선택을 해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바노바기성형외과 오창현 원장[사진]에 따르면 안면윤곽수술은 성형수술 중에서도 난이도가 높은데다 부작용 우려도 있어 병원 선택에 신중해야 한다.

오 원장은 "균형잡힌 얼굴 윤곽과 골격을 위해서 뼈를 다듬는 수술인 만큼 과도한 절제는 삼가야 한다"고 당부한다. 뼈는 재생 불가할뿐 아니라 볼처짐, 불유합 등의 문제도 뒤따를 수 있어서다. 

필요한 만큼 절제하고 정확한 위치에 고정시키고 개인 별 최적의 균형을 찾아야 수술의 완성도를 높여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의료진 숙련도와 최적의 수술법 마련 등이 핵심 요인이다.

오 원장은 "경력이 짧은 의사도 환자가 만족할 만한 결과를 만들 수는 있다"면서도 "하지만 경험이 많으면 각종 위험요소에 대처하는 능력이 우수한 만큼 어떠한 상황에서도 안정적으로 수술할 수 있다"고 말한다. 환자의 케이스마다 다른 수술 디자인, 수술 방법 등을 적용해야 한다.

병원 선택 기준도 중요하다. 오 원장은 "단순한 유명세나 저렴한 수술 비용이 아니라 의료진 숙련도와 적절한 수술법을 선택할 수 있어야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