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모성형외과 고상진 원장[사진]이 12월 4일 열린 2022 대한레이저피부모발학회 추계학술대회(서울 파르나스호텔)에서 비절개 모발이식 생착률에 대해 강의했다.

고 원장의 강연 주제는 '비절개 모낭단위 채취술을 위한 톱니 모양의 펀치 팁 소개(Introduction of Serrated Punch Tip for FUE Surgery)'로 비절개 모발이식의 단점인 생착률 향상에 대한 내용이다.

고상진 원장은 메타 약품에서 출시한 serrated(톱니) 형태의 팁을 활용한 비절개 모발이식 경험을 공유하며 기존 단점이 어떻게 보완될 수 있는지 강의했다. 

연구에 따르면 이 톱니 형태의 펀치 팁은 기존의 flared 형태의 팁에 비해 절삭력과 직진성이 우수해 두피가 얇고 모낭이 적은 비교적 까다로운 남성탈모 환자의 비절개 모발이식에 매우 효과적이다. 하지만 여성환자나 노컷 채취 방식 등에는 오히려 단점이 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최근 탈모환자들의 관심이 높아진 비절개 모발이식은 시술 소요 시간이 짧고 흉터 우려가 적다는 장점에도 불구하고 펀치 과정에서 발생하는 손상과 이에 따른 이식모의 생착률 저하가 대표적인 단점이었다. 

생착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다양한 환자 상태에 따른 적절한 펀치 팁의 선택이 중요하지만 종류가 다양하지 못한 문제점도 있다. 

고 원장은 "향후 더 다양한 비절개 펀치 팁 연구를 통해 비절개 모발이식 채취에서 발생할 수 있는 모낭 손상을 최소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