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한양행이 미국에 기술수출한 신약후보물질이 현지 임상시험에서 긍정적 평가를 얻었다.

유한양행은 10일 미국 프로세사 파마슈티컬즈(Processa Pharmaceuticals)에 라이센스아웃한 YH12852이 중등증~ 증증 위무력증 환자 대상 임상2a상 시험에서 위배출 기능을 개선시킨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안전성, 약동학적 특성 및 위배출률 및 위무력 증세에 대한 약물 효능을 평가하기 위한 이번 임상시험은 무작위배정 이중맹검 위약대조 방식으로 4주간 시행됐다.

시험에 따르면 심혈관 이상반응 또는 심각한 이상반응 없이 위장관 기능 개선 효과를 보였다. 이상반응은 모두 경증~중등증이었으며 투여 시작 후 며칠 내 발생했으며 특별한 후유증없이 빠르게 호전됐다.

유한양행이 자체 개발한 YH12852는 5-hydroxytryptamine 4(5-HT4) 수용체에 우수한 선택성을 보이는 작용제(agonist)로서 국내에서 전임상 독성, 임상 1상 시험을 마쳤다.

회사에 따르면 기존 위장관 운동장애 치료에 이용되는 세로토닌 수용체(5-HT4) 작용제는 수용체 선택성이 낮은데다 다른 수용체와 결합시 심각한 심혈관 이상반응을 일으킨다.

또한 5-HT4 작용제가 아닌 다른 위무력증 치료제는 부작용 때문에 블랙라벨이 부착되거나 복용이 제한되고 있다.

프로세사측은 임상2a 결과에 근거해 임상2b 설계를 진행할 계획이다. 회사는 위무력증에 효과적인 치료제가 없는 만큼 YH12852가 미충족 수요를 해결하는 약물로 성장을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