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 참사가 발생한 가운데 대한응급의학의사회(KEMA)가 정책당국에게 재난대응 대책지침 3가지를 제시했다. 의사회는 3일 열린 2022 열린 학술대회에서 "이태원 참사는 안전의식의 부재와 안일한 대응으로 일어난 안타까운 재난"이라고 정의했다.

아울러 우리에게는 우리 현실과 상황에 맞츤 재난대응지침 3가지를 제시했다. 첫째는 운동경기, 공연, 스포트 레저시설, 대중집회 등 다중의 인원이 모이는 곳에 의사를 포함한 의료지원계획 마련이다. 둘째는 응급처치, 심폐소생술 자격증 국가공무원 의무교육 및 일반인 교육강화다.

의사회는 "응급처치, 심폐소생술에 대한 교육과 캠페인은 지속되고 있지만 자격증 취득과 유지자에 대한 보상이 없어 보급 확대가 어려운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세번째는 재난대응에 대한 국가 연구용역 확대 및 강화다. 의사회는 "빠르고 간단한 해결책은 절대로 없다"면서 "지금부터라도 느리더라도 확실한 변화를 만들어 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의사회는 올해 12월 31일에 일괄 종료 예정인 코로나 전담병원/병상 계약에 대한 정부의 무대책도 지적했다. 의사회에 따르면 현재 병원마다 2023년도 정부의 전담병원 운영계획에 따라 의료진 계약 연장 혹은 종료 여부를 결정해야 하지만 아직까지 내년 운영계획을 통보받은 병원은 없다.

대부분의 병원은 코로나 전담병상 운영종료 및 일상운영으로 복귀를 준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문제는 계약 종료 후 코로나 응급환자는 모두 응급실로 몰리는 만큼 업무 과중이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의사회는 "코로나 환자의 진료지침이 명확하지 않으면 환자의 응급실 체류시간은 늘어나고 이로 인해 구급대 환자 이송과정에서 응급실 입원까지 지연되면서 응급의료체계 전체의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이에 따라 의사회는 △코로나환자 입원, 시술, 수술 시 감염병 격리관리료 충분 보상 △코로나환자 입원수용률 평가 및 격리관리료 지급액에 반영 △감염환자 입원 및 전원 담당 상설기수 설치 △응급실 전원에 대한 수가마련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