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동호회 활성과 취미생활을 위해 다양한 운동을 즐기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특히 골프나 배드민턴, 야구와 같은 종목이 인기가 많다. 적당한 운동은 생활에 활력소지만 무리하면 신체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

특히 과도한 어깨 관절은 통증을 비롯해 각종 질환도 쉽게 발생할 수 있다. 어깨통증 발생률이 높은 질환 중 하나는 어깨회전근개 파열이다. 회전근개는 어깨 관절 주변을 덮고 있는 4개의 힘줄근육이며 이들 중 하나 이상이 파열된 경우를 어깨회전근개 파열이라고 한다.

이 증상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 운동종목은 팔 동작이 많은 골프나 배드민턴 등이다. 어깨회전근개가 파열되면 어깨통증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팔을 제대로 움직일 수 없다. 

증상이 비슷해 오십견으로 오인되기도 한다. 선수촌병원(잠실) 김홍겸 원장[사진]에 따르면 어깨회전근개 파열과는 달리 오십견은 어깨관절막에 발생한 염증이 원인이다. 

김 원장은 "주변 구조물인 인대나 연골 등에서는 손상이 거의 나타나지 않는다. 파열된 어깨회전근개는 자연 치유되기는 어렵고, 방치할수록 파열 범위가 점차 넓어지면서 증세를 악화시킬 수 있다"고 설명한다. 

그에 따르면 처음에는 경미한 통증만 있다가 점차 악화된다. 팔을 움직일 때 특정 각도에서 통증이 강해진다. 팔을 내릴 때는 힘이 제대로 줄 수 없어 팔이 그대로 툭 떨어지는 현상도 나타난다.

김 원장은 "증상이 경미하면 약물치료 및 주사치료, 물리치료 등의 보존적 치료를 적용하지만 지속 치료에도 호전되지 않거나 파열된 범위가 넓고 급성 파열이 동반됐다면 파열 부위를 봉합하는 수술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