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AI)으로 중이염 진단율을 크게 높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서울아산병원 이비인후과 안중호‧의공학연구소 권지훈 교수팀은 검이경 검사 사진으로 중이 질환을 진단하는 AI 알고리즘으로 95% 이상의 진단 정확도를 보였다고 국제학술지 '플로스 원'(PLoS One)에 발표했다.

AI에 활용된 검사 사진은 총 6천 6백여장. 이를 통해 1차로 만성 중이염, 삼출성 중이염 여부를 진단하고, 2차로 중이염 환자에서 흔한 진주종, 고막염, 진균증을 함께 진단할 수 있도록 학습시켰다.

실제로 진단 정확도를 측정한 결과, 중이염은 약 95%, 다른 질환들에서는 96~98%로 나타났다. 연구팀에 따르면 중이염에 대한 이비인후과 전문의 진단율은 73%로 인공지능이 이를 훨씬 능가한다. 

연구팀은 "환아들은 귀 전문의가 있는 이비인후과가 아닌 소아과에서 진찰을 받기도 하고 성인의 경우 가정의학과를 먼저 찾기도 한다"면서 "이번에 개발한 AI가 여러 중이 질환을 동시에 진단해낼 수 있는 만큼 더 많은 환자들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현재 연구팀은 스마트폰으로 중이 질환 여부를 직접 확인하고 병원 치료 여부를 판단할 수 있게 해 주는 AI 개발 연구도 진행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