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을 맞아 건조한 날씨가 이어지고 찬바람이 강해지면서 아토피 피부염 증상이 악화되는 경우가 많다. 목과 이마, 손, 눈 주위 등 전신에 발생하는 아토피의 대표증상은 가려움을 비롯해 열감, 진물, 발진 등이다. 특히 심한 가려움은 2차 감염까지 유발할 수 있어 사전 대비가 중요하다.

아토피는 피부질환이기도 하지만 면역질환에도 해당한다. 천식과 뿌리가 같기 때문이다. 생기한의원(일산점) 송요안 대표원장[사진]에 따르면 한의학에서는 아토피 발생 원인을 단순한 피부 이상이 아니라 체질 문제와 내부 장기의 부조화에서 오는 신체의 전체적인 밸런스 문제로 파악하고 있다. 

송 원장은 "때문에 치료법도 급감한 면역력과 피부 재생력을 높이는 데 치료에 중점을 두고 있다"고 설명한다. 이를 위해 개인 체질에 맞춘 한약과 침, 약침 치료 등을 진행한다. 

그에 따르면 한약 치료를 통해 피부에 쌓여 있는 독소, 열기, 염증을 배출시켜주는 동시에 침 치료를 함께 시행해 피부 면역체계의 활성화 및 재생을 기대할 수 있다. 또한 약침 치료를 병행하면서 정상적인 피부 조직으로 재생시키는 데 도움된다.

아토피 환자의 피부는 대부분 건조해서 보습제를 많이 사용한다. 하지만 손상 피부에는 보습제를 통한 수분 공급에 한계가 있는 만큼 건조감을 완화하는 정도로만 사용하는 게 좋다.

송 원장은 "아토피 환자는 피부 독소의 원활한 배출을 위해서 땀을 자주 흘려야 도움된다"면서 "반신욕이나 족욕, 운동 등으로 기혈이 소통시키는 등 피부의 혈류 순환을 도와주는 게 좋다"고 말한다. 

음식 조절도 중요하다. 가공식품을 피하고 과식, 폭식, 편식 등은 삼가야한다. 김 원장은 "특정 음식에 알레르기 반응을 나타내는 경우는 해당 음식을 조심해야 하지만 그렇지 않은 아토피 환자에게도 무조건 알레르기 육류, 유제품, 콩, 생선, 달걀 등 알레르기를 유발하기 쉬운 음식은 무조건 피해야 한다는 속설은 옳지 않다"고 조언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